본문 바로가기
군대

해군 배종류(+림팩,순항,파병:청해부대)

by 뭐가 좋을까나 2020. 10. 8.

일반인은 그냥 이런 것이 있다하시고 글 읽어봐주시면 좋겠고 우리 입대하는 해군장병들은 유의깊게 보세요.

1.자대배치

해군에는 항구가 있는 곳은 작전사,1함대,2함대,3함대라고 보시면 됩니다. 작전사에 독도함,이지스함,DDH함 등등 우리나라를 대표하는 배들과 큰 1급함들이 거의 작전사에 몰려있습니다. 작전사의 기능은 남해의 진해에 주둔하여 전쟁시에 1함대와 2함대에 지원해주는 역할입니다.북한은 서해와 동해밖에 없어서 우리나라가 삼면인 점은 굉장히 유리합니다. 해외파병,순항훈련,림팩을 가고싶으면 작전사에 지원하면 될 확률이 높아집니다. 필자는 작전사출신이지만 순항훈련을 갈 배를 지원하다가 떨어졌네요...

2.근무지의 함정배치

우선 해군은 훈련소에서 배타는 사람들은 작전사,1함대,2함대,3함대를 정하게 되고 2함대는 섬으로 많이도 가고 참수리로 많이 타고 2급함들도 몇몇 있습니다. 3함대는 규모가 타부대에 비해 작기도 하고 1급함이 없는 부대이고 1함대는 1급함 1대,2급함,참수리 등등이 있습니다. 그 다음에 후반기에서 배를 고르는데 자기가 갈 배의 이름들을 전부 외우는 것이 좋을 것입니다. TO가 나와야 그 배를 지원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DDH에 가고싶으면 DDH배 이름을 전부 알아두십쇼.(참고로 팁주자면 애들쓰는 거보고 지원하세요.다같이 1지망 2지망 3지망 종이를 돌려가며 쓰는데 눈치보고 마지막차례에 배를 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눈치싸움 오집니다ㅋㅋㅋㅋㅋ)저는 1지망 DDH떨어지고 2지망을 붙었어요. 눈치안보고 경쟁률 높은 데에 쓴 거 후회했습니다.

해군 배

 

 

 

3.배를 나누는 기준(훈련,크기,시설)

우선 해군에는 크게 잠수함과 배로 나뉘는데 잠수함이 엄청 힘든 곳이라고 익히 알고 있고 진해에 있지만 병사는 잠수함을 가지 않습니다. 그래서 제가 잘 모릅니다...타본 사람한테 물어봤는데 당직교대하면서 침대를 2인 1침대인 것은 들었습니다만 굉장히 좁다고 합니다. 그렇다면 배는 제 기준에서 이렇게 나뉩니다. 전투함과 비전투함. 그렇죠 고생하느냐 고생은 해도 전투함보다 덜 하느냐로 나뉘죠. 비전투함이 통상 전투함보다 훈련을 출항 중에 덜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그 다음은 1급함,2급함,3급함,참수리 크기별로 나뉩니다. 참고로 애매한 2급함갈바에 3급함 사람적은 곳 가는 것이 낫습니다. 배 정말 힘듭니다. 특히 2급함 사람 모자른데 배는 커가지고 작업도 많으면 짜증납니다. (저희 배가 그랬죠) 크기가 큰 배는 복지도 잘 되어있고 사람도 많아 휴가나갈때도 2급함 사람적은 곳보다 부담도 덜합니다. 제가 있던 배는 병사가 너무 적어서 휴가나가기 빡셌습니다...그러면서 배가 크다보니 일은 많이 하게 되네요..그 다음은 신식이냐 구식이냐입니다. 보통 1급함들과 이지스함같이 성능 좋은 것은 신식이 많은데 고준봉 무슨 2급함,3급함에는 구식들이 많이 섞여있습니다. 구식일 수록 수리때 힘들어 질 수 있으니 유의하세요.

해군 배

4.배 종류

->사실 대부분이 진해에 있는 배를 이야기할 것입니다. 나머지 함대는 사실 배의 특징이 없습니다. 전투함이냐 비전투함이냐 신식이냐 구식이냐 참수리인가 크기를 따지면 되고 PCC는 절대 타지마세요.......(별명이 피철철)

참고로 순항,파병가는 배에 타도 군생활 중에 못 갈 수 있습니다.그냥 운입니다.

1번에서 6번은 작전사에만 있는 배입니다. 그 밑 배들은 각 함대에 골고루 있습니다.

1.대형수송함

->독도함이고 아시아에서 가장 최대규모의 수송함입니다.축구장 면적의 2배이고 배가 워낙커서 배에서 구보해도 될정도입니다. 안에 들어가봤는데 깜짝놀랐습니다. TO가 잘 나와서 은근 경쟁률은 괜찮은 편입니다. 자기가 독도함타봤다다고 자랑하고 싶으면 가세요.그러나 조리병은 비추천입니다. 사람이 워낙 많습니다. TO에 따라 결정되서 기수마다 다릅니다.

2.이지스함(DDH-3)

->올해는 코로나때문에 림팩이 어려워졌지만 2년마다 미국해군하고 하와이에서 림팩훈련을 하고 여름에 가게 됩니다. 하와이구경도 하고 출항수당도 주지만 훈련이 빡세고 장기간 출항을 나가게 되어 힘들 것입니다. 영어이름은 잘 모르지만 세종대왕함,서애유성룡함,율곡이이함이 있고 이지스함출신 후임은 너무 빡세서 배내렸다고 하니 이 점 참고하세요. 연안바다를 지키는 배이고 우리나라에서 공격력이 가장 쎈 배라고 보시면 됩니다.

3.DDH-2(파병,순항훈련나가는 배)

우리나라의 DDH-2는 총 6대입니다. 양만춘함,왕건함,충무공 이순신함,최영함,대조영함,문무대왕함입니다.본인이 파병가고 싶으면 그나마 TO가 잘 나오는 갑판병지원하고 앵카박으시고 파병가는 배가 되길 기도해야합니다. 혹은 파병갈때 TO가 나오면 신체검사1급 만들고 지원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그것은 굉장히 경쟁률이 높아서 힘듭니다. 파병가는 배 6대는 번갈아 나가는데 순서는 없지만 입대하기 전에 어느 배가 나갔는지를 파악하면 좋습니다. 파병나가면 1000만원을 더 버니 군대 안에서 돈 많이 모아 나올 수 있는 것은 큰 메리트이지만 6개월동안 아프리카 소말리아쪽 바다를 나갈 생각하면 상당히 힘든 기간으로 보입니다. 최근 UDT부대가 많이 핫한데 가짜사나이의 이근대위님도 그렇고 UDT대원분들이 임무수행하러 가는 것입니다.참고로 출항나가면 주말없습니다.(임무하러나가는데 하루 배운용하는데 돈 많이 드는데 쉬면 참 아깝겠죠.)대신 파병들어오고 나면 병사한테 1달휴가를 그냥 준다고 합니다. 간부도 휴가 받는 다곤 하는데 얼마나 받는 지 모르겠습니다.

그리고 1년에 한번 해군은 전세계를 돌아다니는 순항훈련을 갑니다.(해군생도 4학년분들과 갑니다) 동남아부터 유럽 미국까지 가고 항구에 정박하면 단체외출을 보내주기도 한다고 합니다. 단 순항훈련은 파병에 비해 돈은 많이 주지 않습니다. 순항훈련 한번 가면 돈은 비록 항해수당100만원밖에 안주지만 좋은 경험이 될 수 있는 메리트가 있습니다. 다만 장기간 출항나가 몸이 힘들다는 점 고려해보세요. 파병은 노동의 대가로 돈이라도 주는데 순항은 단체외출나가면 돈도 많이 써서 대가는 경험뿐입니다.(그래도 가고싶습니다.)

 

 

4.상륙함(LST)

~봉으로 끝나는 배는 전투함은 아니여도 힘들긴 할 것입니다. 그래도 상륙함보다 3급함이 더 낫습니다. 해병대분들 상륙시키도록 도와주는 것이 목적인 배입니다. 뭐 탱크나 군수물자도 실어 나를 수 있습니다. 그리고 상륙함은 4대가 있는데 전부 2급함이지만 사실 1급함수준으로 엄청 크기도 합니다.

5.군수지원함(AOE)->순항훈련

군수지원함에는 여러 배가 많지만 그 중 AOE배 3대가 순항훈련때 DDH-2배 1척과 같이 나가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실제로 후반기교육때 제 동기들은 말레이시아에 가야해서 후반기교육마치자마자 동기들보다 일찍 자대로 전입와서 동남아시아에 갔다고 합니다. 해외로 갈 일도 있고 아무튼 DDH경쟁률이 쎄면 해외가고 싶다면 다음 생각해볼 배입니다. AOE배는 총 4대입니다.파병이 아닌 순항훈련만이 목적이면 AOE가 DDH-2보다 갈 확률이 있겠군요. 동기들 이야기들어보면 너무 힘들어서 내렸다고 합니다. 이 점 유의하시길.....

6.정보함

비밀스러운 점이 많은 배지만 해군에서 유일하게 하얀 배입니다. 작전사에 있으며 나름 꿀배라고 하다는데 그래도 배타면 힘든 것은 맞습니다. 다른 배에 비해 괜찮다는 것이겠죠. 출항나가면 사복입는다고 합니다. 민간배처럼 보여야 합니다. 이름은 말할 수 없고 인터넷에 검색해도 나오지 않을 것입니다.

7.참수리

각 함대와 항구에 있고 섬에도 있습니다. 영화 연평해전에서 참수리모습을 봤겠지만 배가 작기도 하고 사람도 굉장히 적어 가족같이 지낸다고 합니다. 참수리는 배가 조그만해서 조리시설이 없어 조리병이 없습니다. 그래서 컵라면,초코파이 등등 맛있는 부식을 나눠준다고 합니다. 그래도 밥이 낫겠죠..참수리도 나름 힘들다고 합니다.아무래도 사람이 적을 수록 개인개인 한명의 책임감이 다른 배보다 클 것입니다.

8.PCC

2급함이고 각 함대마다 있고 작전사에는 있는지 모르겠네요..연안을 경비하는 배이고 아무래도 전투함이니 훈련도 많을 것입니다.

9.FFG

2급함에 출동 많이 나간다고 합니다. 시설은 괜찮은 편이라고 합니다

10.FF

시설이 굉장히 낙후되어있지만 함정마다 차이가 있어도 격차가 심하긴 하다고 합니다.

11.테크배(보조정->말그대로 보조하는 배입니다)

흔히들 꿀배라고 생각합니다. 아까 위에 정보함은 솔직히 꿀배는 아닙니다. 장기간 출항에 훈련도 하겠고 2급함이면 수리때도 고생할 것입니다.근데 이 테크배는 꿀배가 숨겨져있습니다. 솔직히 지금 전역하고 보면 파병,순항갈 바에야 제가 갑판이면 무조건 꿀배 테크배를 찾아 지원할 것입니다. 그러나 힘든 곳도 있다고 합니다. 주 임무는 해안경비, 물품 전달 등이라고 합니다

-가테크:추천하지 않습니다 테크배치곤 작업도 있고 힘든 편이라고 합니다

-아테크,자테크,다테크:개꿀배입니다. 갑판지원하시면 테크배 은근 경쟁률이 있을 것입니다. 들리는 바로는 출항 3시간정도 뛰는데 그냥 견시 조금 서고 배가 아닌 육상에서 잠자고 육지보다 편했다고 말하는 수병을 봤습니다..앵카박으면 휴가 더 줄테니 사람만 잘 맞으면 앵카추천도 드립니다.

 

 

-그 외 1함대에 DDH-1 광개토함이 있는데 1급함이라고 합니다. 진짜사나이 프로그램에 출연된 적도 있다고 합니다.

 

 

 군입대병사1편(육군,해군,공군,해병대)

군입대병사2편(의무경찰,방위산업체,대체복무)

해군보직편

 해군부대편

 

 해군훈련소1편(1주차,2주차)

해군훈련소2편(3주차,야교대)

해군훈련소3편(4주차,5주차,수영,수료식)

해군후반기교육편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