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군대

군입대 팁(병사) 1편(육군,해군,공군,해병대)

by 뭐가 좋을까나 2020. 9. 26.

안녕하세요. 저는 최근에 조기전역을 한 대한민국 남자입니다. 아직 입대 안하신분들 이 글보고 참고해주세요. 먼저 병사로 군입대전에 군대가 뭐가 있는지에 대해 알아야겠죠?

육군 해군 공군 군입대

 

우리나라는 북한과 현재 휴전 중인 상태인지라 군대도 38선을 경계를 위해 육군으로 편성이 많이 되어있지요. 그래서 주변사람들은 대다수가 18개월인 육군을 가지만 전 좀 알아보고 갈걸 이러면서 후회를 했어요....그래서 미필여러분들이 종합적으로 군에 대해 알아보고 가셨으면 합니다. 뭐가 더 좋다라고 말할 수는 없으나 본인에게 맞는 것이 있다고 봅니다. 참고로 글에서 저의 경우에 여기 안간다는 주관적인 의견이 있으니 참고해주세요.

1.육군

복무기간:18개월

모든 군대가 자대배치받을때 운이 필요하지만 육군이 운의 차이가 심합니다. 운 좋으면 대학교내(rotc건물)에서 근무하고 일반적으로 잘 갔다하시면 국직부대입니다. 여기서 국직부대란? 계룡대,정보사령부,수도방위사령부 등의 국방부장관의 직할부대를 뜻하는데 각 부대가 기능성이 있습니다. (필자는 정보사령부출신으로 휴가나갈때 사복을 입었고 두발도 자유였어요.더 말해주고 싶으나 보안상 자세히는 못 말합니다ㅠㅠ.) 그러나 대부분 10에 8은 사단이나 강원도 이런 곳에 가겠죠. 여기서 운좋으면 후방지역으로 배치받으나 후방도 널널하지 못합니다.훈련도 해군,공군에 비해 많죠. 전방에 소초같은 산골짜기가면 px도 없고 열악합니다. 대신 황금마차라고 물건파는 차가 오긴 와요.....

 그러나 다음편이 보직편인데 군대는 사실 보직이 제일 중요해요..강원도빡센 부대가도 px병,비서병같은 거하면 개꿀이죠..

 

2.해군

복무기간:20개월

제가 바로 해군출신입니다. 입대 전에 해군지인보고 멋있어서 지원하게 되었네요.. 그래요 해군은 바로 출타.행사날에 정복을 입습니다. 여름에는 하정복 겨울에는 동정복. 그런데 솔직히 이거보고 해군가면 바보죠..우리는 왜 해군에 지원할까를 봐야합니다. 일반적으로 해군은 6주마다 정기외박을 주고 거기에 여러 휴가를 육군보다 줍니다.보통 육군보다 30일정도 휴가를 군생활에 더 받아요. 운좋으면 공군하고 휴가를 비슷하게도 나갑니다. 그러나 복무기간이 길어서 휴가를 더 주는 것이라 이것은 뭐 딱히 장점은 애매합니다ㅎㅎ.해군에는 드라이해군하고 앵카자와 배탔다가 육상가는 사람이 있습니다. 이것은 보직별로 다른데 다음편 보직편에서 설명드릴게요. 보통 해군은 1차발령으로 섬이나 배에 머무릅니다 그리고 5~6개월정도 지나면 2차발령으로 육상에 가게됩니다. 1차가 맘에 들어 그곳에서 전역하겠다하면 그것을 앵카라고 합니다. 그리고 부대는 앵카자를 보유하기 위해 앵카자에게는 휴가를 더 많이 주죠. 그런데도 워낙 1차가 힘들고 2차육상은 편한지라 대다수는 육상으로 갑니다. 육상은 거의 공군하고 비슷하다고 보면 되요. 훈련도 그냥 별로 없습니다. 뭐 저같은 경우 1차로 배6개월을 탔습니다. 배에서 홋줄도 땡기고 페인트칠,깡깡이질하며 배수리도 하고 소화방수훈련에 출항나가서 밥도 짓고 취사병인데도 작업이란 작업은 많이 했어요 그래서 얼른 배를 탈출했죠.( 그래도 함정근무수당으로 한달에 10만원정도 벌었는데 그건 쏠쏠했습니다.)그냥 무난한 육상부대로 갔습니다.그리고 해군 배 밥 엄청 맛있습니다. 바베큐폭립에 새우튀김 캔카레가 아닌 오뚜기 카레 등등 출항나가면 야식도 먹고 진짜 맛있습니다.그 다음 드라이해군은 1차,2차 둘 다 육상으로 가는 것이에요. 진짜 공군갈바에야 드라이해군갑니다 저라면. (개꿀이지만 헌병은 싫네요) .해군은 대표적으로 평택,포항,진해,제주도,동해,목포,부산 등이 있는데 대부분 평택,진해,동해로 갈거에요(1함대,2함대,3함대,작전사,진기사,교육사) 그래서?해군 추천하는가? 흠 솔직히 전 육군갈바에야 해군갑니다. 괜히 강원도산골짜기걸리면 답없어요.

 

3.공군

복무기간:21개월

최근에 22개월에서 21개월로 복무기간이 수정되어 다시 경쟁률이 살아났죠. 그래도 군생활 참 길어요.. 공군은 뭐 말이 필요한가요? 왠만하면 꿀무지입니다. 청주같은 도시에도 많이 끼어있고 후방지역에 자대가 많아요. 그리고 훈련은 비행장지키는 훈련이 주된 훈련이고 그리 빡세지는 않다고 하네요. 그리고 일과시간보장에 21개월이니 휴가는 무슨 1달마다 나오고 있고 복장은 뭐 나름 괜찮아요. 제가 사는 곳에도 공군부대 있는데 터미널에서 공군 안 본 적이 없어요. 보통 공부하기도 괜찮은 환경이고 다만 단점은 병장8호봉까지 있다는 썰이 ㅋㅋㅋㅋㅋ말년에 스트레스 오질거에요.저도 해군인데 육군애들 전역하는 것 보고 배가 아팠는데 공군은 더하겠죠.. 요즘은 21개월되서 공군가는 것 나쁘지 않다고 봐요.

 

4.해병대

복무기간:18개월

팔각모 호각소리~  우리나라에 3대조직이 있죠. 해병대 전우회,고려대 교우회,호남향우회 즉 해병대 메리트이기도 하죠. 전우회가서 소속감도 느끼고 인맥도 쌓고. 그런데도 전우회때문에 해병대가라하면 전 안가죠 ㅎㅎ.그래도 해병대 진짜 훈련 육군보다도 빡센 것은 맞습니다.  보통 사나이하면 해병대죠. 훈련도 정말 많으니까 몸만들겠다하신 분들은 전투병과로 지원하시면 됩니다. (근데 그냥 육군으로 입대해서 체력단련실 이용하는 것이 나을듯) 음 해병대 솔직히 아직도 부조리 개선 안된 점 많아요. 그리고 내무분위기도 아직 타군에 비해 군기가 바짝 잡혀있어서 전 추천드리지는 않습니다. 부대위치는 백령도,연평도,포항 등이 있고 해군예하부대라 그런지 해군부대내에서도 드물게 해병대사람들이 자대배치받기도 합니다.(운 좋은 녀석)

 

이것으로 1편마쳤고요 2편에서 뵐게요.

 

 군입대팁(병사)2편(방위산업체,의무경찰,대체복무)

해군보직편

해군부대편

해군배종류(이지스함,참수리 등)

해군훈련소1편(1주차,2주차)

해군훈련소2편(3주차,야교대)

해군훈련소3편(4주차,5주차,수영,수료식)

해군후반기교육편(직별교육)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