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군대

해군훈련소의 일정 및 훈련 1편(1주차,2주차)

by 뭐가 좋을까나 2020. 10. 9.

오늘은 해군훈련소에 대해 포스팅을 해볼까 합니다. 먼저 해군훈련소는 5주과정으로 이루어져있고 1년에 보통 9기수정도를 받습니다. 겨울기수,여름기수마다 특징이 있고 봄,가을기수는 그냥 왠만한 사건없는 이상 훈련을 다 받는다고 보면 됩니다. 뭐 그래도 그런거 따지지말고 군대는 빨리 가는 것이 최고입니다. 일단 저는 겨울기수임을 미리 밝힙니다. 마침 군대에서 쓴 수양록이 있어 도움이 되네요.

해군 1주차:입소식,신체검사,피복보급(생활용품,군용품),기본교육 등을 합니다. 기수마다 인원이 다르나 저희때는 1천명이어서 오래 기다리는 시간이 많았던 기억이 났고 동기들도 어색해서 지루했던 기억이 납니다. 그리고 1주차에 체력측정을 합니다. 전 이때 자신의 변화를 마지막주차에 보고 싶어서 최선을 다했습니다만 팔굽혀펴기,윗몸일으키기,달리기 전부 4급 불합격나왔습니다. 그리고 해군의 다짐,병의 책무를 외우라고 시키고 부동자세 경례,걸음동작,군복착용법 등을 교육시킵니다.

참고로 훈련소 첫날부터 일기 꼭 써보십쇼...진짜 추억입니다. 그 당시에 기분 안좋아도 나중에 돌이켜보면 재밌고 군대가는 동생들보고 일기보면 나도 저랬지라는 생각도 들고 나중에 자기위로받을때 굉장한 효과가 듭니다.

그리고 1주차부터 식기당번과 불침번이 시작하는데 전 입대하자마자 불침번서2직고 다음 날 아침식사당번 츄라이 1천개를 6명이서 닦았습니다.(자세한 것은 글 마지막에 적을게요) 일요일 점심마다 종교활동을 갑니다.

해군2주차:2주차 첫날에 입단식하고나서으로 정식으로해군이 됩니다. 이때 부동자세 경례 행사순서를 1주차 주말에 교육하는데 은근 힘듭니다..교관들이 화내면서 얼차려주기 시작합니다. 1주차는 퇴소할 기회를 줬지만 이 입단식이후부터는 자기의사가 없이 군의 명령에 따라야 하는 군인이 됩니다. 나가고 싶다고 맘대로 나갈 수는없습니다.

그리고 정훈교육을 받는데 군인으로서 가질 마음과 해군의 역사와 적에 대해서 알아갑니다. 전 이때 좀 많은 것을 알았는데 나름 졸리지만 버틸만 했습니다.(불침번때문에 졸립니다ㅠㅠ) 총기도 보급받고 총기를 다루는 교육도 하고 총기손질하여 총기안에 먼지제거를 합니다.

이때부터 2주차에 밤에 제식훈련을 엄청 시킵니다.그리고 훈련소는 주말이 없습니다. 주말도 계속 제식훈련 총기12개동작연습시킵니다. 그리고 군가교육을 밥먹기전에 기다릴때 시키고 제식과 더불어 계속 군가부릅니다. 그리고 국군도수체조라고 자대에서 아침에 일어나서 계속할 체조를 이때 교육시킵니다. 외우려하지 않아도 다 외워질테니 걱정마세요.

그리고 일요일에 군인적금가입을 할 기회를 줍니다.. 군이자5%주니 괜찮지만 저라면 지금 돌이켜보면 그냥 우량한 삼성주식에 넣었어야 했습니다.ㅋㅋㅋ..(제가 훈련소수료했을때 40000원 지금은 60000원입니다.) ->요즘 병장월급 54만원에 이병,일병때는 출항수당10만원받고 px안가고 휴가때만 부모님께 용돈타서 친구들과 술먹다보니 전역하니 600만원정도 모이던군요.(주택청약에 80정도 있습니다.)

해군훈련소일정,훈련

 

 

+훈련소 식기당번,불침번,종교활동정리,인터넷편지,보급물품,소대장훈련병,전화

식기당번은 처음에 식기당번할 사람 모이라 하는데 식기당번 정하는 것은 조리병마음이지만 보통 늦게 줄서면 안좋은 츄라이라는 식기당번일을 시킵니다.명심하세요. 츄라이는 꼭 피해야합니다. 쌀씻는 당번,집기류설거지,배식당번을 추천드립니다. 그냥 앞에 줄서야합니다.

불침번은 어차피 운이 좋아야 좋은 시간에 근무를 섭니다.번갈아가면서 불침번서는데 보통 일주일에 2번은 합니다. 불침번때 교관이 돌아다니는데 이때 근무태도가 불량하면 얼차려받으니 조심하셔야 합니다. 저같은 경우는 이때 몰래 빨래한 거 옷개서 정리하다가 걸려서 혼났습니다..조심하세요.

종교활동의 경우 기독교,천주교,불교가 있는데 종교활동을 참여 안하면 훈련을 시켜서 어쩔 수 없이 참여했는데 셋 다 다녀본 종교이고 기독교 성가대 온다고 해서 갔는데 너무 좋았습니다...세 종교 모두 초코파이 정량대로 주고 훈련소 마지막에 맘스터치싸이버거줍니다.. 굿굿 세개를 다녀본 결과 불교는 뮤직비디오 틀어줘서 좋았습니다만 그때 퀴즈내서 맞추면 뮤직비디오 틀 권리를 얻는데 부사관남자교육생이 걸그룹뮤직비디오대신 일부러 이상한 가수 틀어놓고 쪼개던 모습이 기억납니다. 여자부사관교육생은 남자아이돌을 트는데 훈련병들이 이때 퀴즈맞춰서 여자아이돌을 틀면 영웅취급을 받으므로 영웅되고 싶으면 불교가세요 참고로 동기들이 제일 많이 가던 종교가 불교와 기독교였습니다.

인터넷편지는 2주차부터 발송됩니다. 매일매일 오며 수료식 2~3일전부터는 인편 안옵니다.

보급물품:칫솔,면도,수건,옷,치약,비누는 다 나옵니다. 훈련병은 그냥 선크림하고 스킨로션 샴푸만 챙기면 됩니다.

소대장훈련병:1주차에 소대마다 소대장훈련병,부소대장훈련병,행정훈련병,의무훈련병이 있습니다.혜택은 불침번열외인데 동기들에게 도움을 주고싶다하면 지원하십쇼. 불침번열외때문이면 하시지는 않았으면 합니다. 고생하는 거보면 메리트가 없습니다..

전화:사격16/20발이면 전화를 사용하는데 훈련소 마지막주차에 외출인지 외박인지를 알려야해서 전화사용할 기회를 줍니다. 이때 1분정도 사용하는데 교관눈치 봐야합니다.(지금은 코로나때문에 외출,외박이 없어서 전화도 없겠죠...)

다음 편에서는 본격적인 3주차,4주차,5주차 내용을 다루겠습니다.

 

해군훈련소일정2편(3주차,야교대)

해군훈련소일정3편(4주차,5주차,수영,수료식)

해군 후반기교육편

군입대병사1편(육군,해군,공군,해병대)

군입대병사2편(의무경찰,방위산업체,대체복무)

해군보직편

해군부대편

해군배종류(이지스함,참수리)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