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군대

해군 조리병출신의 레시피 1편(돼지불고기)

by 뭐가 좋을까나 2020. 9. 30.

 

 

곧 입대할 조리병 그리고 현역조리병 그리고 집에서 요리해먹는 사람들을 위한 레시피편이다.

 

사실 조리병 중에 조리과 절반, 나머지는 조리경험없는 수병들이다. 나 역시 조리경험이 없었고 그랬기 때문에 처음 후반기교육장에서 교육을 들었을때 흠... 교육이 잘 이루어지지않았고 조리자격증수업같아서 이해가 잘 되지 않았다.

그리고 짬찌시절에 어떤 선임을 만나느냐에 따라 조리에 적응도 활용능력도 다르다. 고로 하다보면 조리실력늘겠지라는 마인드보다는 빨리 조리실력을 늘려서 선임들에게 인정받야겠다라는 마인드를 지니시길 바란다. 일병꺾이고 후임들어왔는데 요리 알려주지 못하면 민망하지 않을까? 후임은 요리하는데 자기자신은 설거지하면 서러울 수도 그러니 본인이 선임에게 잘 물어보고 혼자 공부도 하도록 하즈아!

 

(제 글은 군대식이므로 요리프램처럼 자세하게 정량다루고 그러지는 않습니다.)

 

 1.돼지고기볶음(고추장,간장)

돼지불고기 레시피

특징

  • 군대조리병으로서 시작시 가장 기본적인 메뉴일뿐만 아니라 가장 자주 나오는 메뉴. 
  • 다행히 돼지불고기소스가 보급되기 때문에 쉬운 난이도.

 

고추장불고기

처음에 돼지불고기를 양념에 재우고 싶다하면 돼지불고기소스로 재우고(돼지불고기소스가 싫으면 안 넣어도 좋다) 미림넣고 후추 간장은 넣든가 말든가 소금 살짝(많이 넣으면 짜다) 다진마늘 생강 매실액기스넣든가 말든가. 

이렇게 양념을 하고 보통 2시간정도 재우는데 , 여름에는 반드시 냉장고에서 재우며, 전날에 미리 재우던가 다음 식사를 위해 2시간 전에 미리 재운다

조리시 볶으면서 고추장 설탕 넣어서 간보면 된다.

 

간장불고기

고추장 불고기와 달리 돼지불고기소스이용하지 않는다. 간장 설탕 다진마늘 생강 매실액기스 미림으로 재운다.  간장과 설탕대신 소불고기소스로도 재워도 좋다.(볶을때 싱거우면 간장,설탕넣으면 된다) 소불고기소스가 간장불고기소스라고 보면 된다.

 

 

 

취사장에 출근하자마자 밥짓고 이런저런 하고 재료준비하고

자기가 불고기볶음담당이면 바로 볶음 야채손질부터 한다. 야채손질 안하고 바로 볶음들어가면 선임한테 혼날 것이다. 왜냐하면 볶으면서 야채손질하면 정신이 없기 때문!

 파 양파 양배추 당근(당근은 얇게 썰어야 좋다)손질하고 파는 본인이 파기름을 내겠다하면 미리 썰어서 기름에 파향이 잘 베일때까지 파기름내고, 마늘기름도 같이 내고싶으면 마늘도 하면되는데 본인은 다진마늘 사용시 잘 타기 때문에 잘내지 않았다. 

아 그리고 간장불고기할때 파를 아삭하게 하고싶으면 마지막 배식내기 1분전에 파넣고 1분만에 볶은 다음 내면 된다. 단, 여름에는 야채 잘 익혀야한다. 식중독 터지면 지옥을 경험하게 될거다.

  그 다음은 볶을때!

처음에 기름 골고루 두르고 파기름 마늘기름 내던가 말던가 하고  고기는 센불에 볶는다.

승우아버지의 마이야르 반응때문에 센불에 볶는다.(마이야르 반응:180도 이상에서 음식을 가열하면 여러가지 맛의 화학반응이 나온다. 그러면 더 맛있음. 그냥 세게 해라)그러면 고기가 솥에 달라붙을 수도 있다. 기름도 너무 많이 부으면 고기에 기름맛이 너무 강해지므로 기름 더 넣지말고 이때 물을 부어가면서 볶는다.

그 다음 고기가 익으면 야채를 넣는다. 그리고나서 야채에 물이 생기면 이제 솥에 고기가 들러붙지 않는다. 이때 이제 간하면 된다. 간장불고기는 재웠으면 그냥 간보면서 간장이나 설탕 추가로 넣고 고추장불고기도 고추장 설탕 간에 맞게 넣는다. 그리고 고추장불고기할때 특히나 물이 생기고 나서 고추장을 넣어야한다. 물 안생길때 고추장넣으면 솥에 고추장이 타서 고기에 탄맛이 날 것이니 주의해야한다. 그리고 불고기할때 굴소스 적당히 넣으면 좋다. 은근 잘 어울리고 맛도 좋다. 굴소스가 감칠맛을 업그레이드 시켜준다.

 

이제 이 돼지고기볶음을 바탕으로 똑같이 오리고추장불고기,오리간장불고기,안동찜닭,닭볶음탕,닭갈비(나는 가끔 카레가루 넣어줌),소불고기도 이렇게 응용하면 된다. 거의 똑같다.

 

 

 해군 조리병출신레시피2편(국끓이기)

 해군 조리병출신레시피3편(튀김)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