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군대

해군훈련소의 일정 및 훈련 3편(4주차,5주차,생존수영,수료식)

by 뭐가 좋을까나 2020. 10. 28.

이제 훈련소 마지막편을 포스팅하려합니다. 최근 노트북이 고장나서 고치느라 업로드가 늦네요.ㅠ 앞에 글들은 1,2,3주차이고 이제는 4,5주차 일정을 말할까합니다.

4주차

우선 4주차는 수영주로 수영주의 일정은 크게는 2가지로 나뉩니다. ssu의 지도하에 이루어지는데 수영체조와 수영으로 나뉘죠..그런데 이 수영체조를 간단히 10분 몸풀기가 아닙니다. 사실 훈련소의 꽃은 체력단련이죠...맞습니다. 유격 못지 않은 훈련은 5일동안 합니다. 유격은 1번이면 되는데 이건 유격하고 강도도 비슷한데 5일씩이나 해서 이때가 살 제일 많이 빠집니다.

특수부대출신 SSU교관과 함께 해서 그런지 수영체조의 강도는 쎄지만 수영부문은 사실 전원이 통과를 목표를 해야하므로 그렇게 힘들지는 않습니다. 다만 수영을 못하시는 분에게는 힘들죠. 5일동안 수영심사를 보는데 1,2,3급은 합격이고 4급은 불합격입니다. 이때 아무 수영영법으로 20m만 가도 3급입니다.첫날에는 불합격자가 많지만 해군에서 생존수영을 가르쳐줘서 둘째날부터 합격자가 많이 나옵니다. 결국 저희 기수때는 전원 합격이였습니다.

그 다음 생존수영으로 옷에 바람을 넣어서 헤엄치는 훈련이라든지 5m에서 다이빙하는 이함훈련을 5일동안 3번을 합니다.(참고로 자대가면 7m혹은 5m이함훈련합니다...5m도 나름 높아보입니다. 수심5m에서 뛰어서 그런지 더 높아보이고요.) 무섭다고 바로 못뛰고 머뭇거리면서 뛰어내리면 다칠 수도 있으니 과감하게 뛰어내리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리고 종합훈련으로 마지막날에 그동안 배운 것을 활용하면서 구명보트에 올라타는 훈련으로 마무리를 짓습니다. 사실 극기주는 새로운 것을 배우면 그 날에 바로 바로 끝내고 다음으로 넘어가는 시기라면 수영주는 계속 훈련을 반복숙달시키는 훈련입니다. 그래서 마지막으로 가면 살짝 수영이 지겨워지긴 하더군요..그래도 재밌었습니다. 그러나 1월이라 물은 따뜻해도 물 밖은 정말 춥더군요.

 

이제 4주차에서 5주차넘어가는 주말정도부터 교관도 슬슬 좀 풀어줍니다. 기초군기는 유지하되 그동안의 훈련때의 군기보다 덜하다는 것을 알 수 있죠. 그래도 갑자기 정도 들면서 뭔가 츤데레같이 잘해주기도 했던 기억이 납니다. 이제 4주차주말도 얼차려받는 횟수도 줄어들기도 하고 뭔가 수료가 다가오는 느낌도 들어서 굉장히 기분 좋을때입니다.(실제로는 군생활4퍼할때)

 

 

5주차

해군훈련소일정,훈련

 

4주차 수영주도 반복숙달이지만 사실 5주차가 진또배기입니다. 제식훈련급으로 반복숙달 엄청 시킵니다. 수료식날을 준비를 위해 4주차 주말부터 5주차 수료 전날까지 그냥 계속합니다. 그냥 계속 연습합니다. 따로 훈련없습니다. 일정도 없습니다. 수료하기 2일전부터는 인터넷편지도 못 받습니다. 동기들과 제일 친해지는 시기이고 시간이 제일 안갑니다. 거의 전역하기 직전급으로 시간 안갑니다. 그래도 부모님만나서 외박나갈 생각에 미치도록 기다려지고 반복숙달의 훈련 중에 지겨워서 자꾸 다른 생각이 납니다.

이제 수료식연습은 완벽하게 마치고나서 어느덧 수료식날이 다가옵니다. 수료식 아침9시부터 수료식준비 후 바로 군가를 부르면서 입장하는데 솔직히 군뽕이 올라왔습니다...지금 생각해보면 하나도 안 멋있는데 그 때는 왜이리 자부심으로 찼는지 ㅋㅋㅋㅋ아무튼 수료식은 20분만에 끝나고 오전에 외출 혹은 외박을 보내줍니다. 가족하고 재밌게 노는 순간 네..외박끝났습니다..진짜 시간 훅 갑니다. 괜히 1.2초가 아닙니다.

 

아무튼 이렇게 해서 훈련소 생활은 끝이 났습니다. 다음은 후반기교육에 대해 포스팅하겠습니다.

 

 

해군훈련소일정1편(1주차,2주차)

해군훈련소일정2편(3주차,야교대)

해군훈련소일정3편(4주차,5주차,수영,수료식)

군입대병사팁1편(육군,해군,공군,해병대)

군입대병사팁2편(의무경찰,방위산업체,대체복무)

해군보직편

해군부대편

해군배종류(이지스함,참수리 등)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