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블록스 회사란?
몇달 전에 로블록스가 미국증시에 상장된다는 소식에 엄청 핫했으며 이에 따라 메타버스라는 개념이 떠오르면서 많은 관심을 받게 되었습니다. 로블록스(Roblox)는 사용자가 게임을 프로그래밍하고, 다른 사용자가 만든 게임을 즐길 수 있는 온라인 게임 플랫폼 및 게임 제작 시스템입니다. 데이비드 바수츠키와 에릭 카셀이 2004년에 설립하고 2006년에 출시한 이 플랫폼은 루아 프로그래밍 언어로 코딩된 여러 장르의 사용자 제작 게임을 호스팅합니다. 로블록스는 2010년대 하반기에 빠르게 성장하기 시작했으며, 이러한 성장은 2020년대에 코로나19 범유행으로 인해 더욱 두드러졌으며 로블록스는 무료로 플레이할 수 있으며, "로벅스(Robux)"라는 가상 화폐를 통해 게임 내에서 구매가 가능합니다. 2021년 5월 기준, 로블록스는 570만명의 최대 동접자를 달성했고, 월 1억 6400만명 이상의 활성 사용자를 보유하고 있고 사용자가 지속적으로 늘고 있으며, 미국에서 16세 미만 어린이의 절반 이상이 게임을 하고 있습니다.
게임 플랫폼으로서의 지위로 인해 로블록스는 다양한 인기 게임을 보유하고 있으며 2021년 5월 기준 로블록스에서 가장 인기 있는 게임은 매월 1,000만 명 이상의 활성 플레이어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또한 로블록스는 사용자가 자체 게임 엔진인 "로블록스 스튜디오"를 사용하여 자신만의 게임을 만들고 자신이 만든 게임을 다른 사용자가 플레이할 수 있도록 하며 게임은 게임 환경을 조작하기 위해 프로그래밍 언어 루아 5.1.4를 사용하는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 시스템에서 코딩이 됩니다. 사용자는 "게임 패스"(Gamepass)로 알려진 일회성 구매와 "개발자 제품" 또는 "제품"으로 알려진 한 번 이상 구매할 수 있는 소액 결제를 통해 구매 가능한 콘텐츠를 만들 수 있고 구매 수익의 일정 비율은 개발자와 로블록스 코퍼레이션과 나누어 분배됩니다. 현재 로블록스 스튜디오를 사용하여 제작된 대부분의 게임은 미성년자들이 개발했으며 이를 사용하여 연간 총 2천만 개의 게임이 제작됩니다.
메타버스란?
메타버스는 가상을 의미하는 메타(Meta)와 우주세계를 뜻하는 유니버스(Universe)의 합성어로 가상과 현실을 자유롭게 오가며 가상 사무실에서 일하고 가상화폐로 소비를 즐길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는 '현실세계와 같은 사회적·경제적 활동이 통용되는 3차원 가상공간' 정도의 의미로 사용되고 있으나, 학자나 기관마다 나름의 정의를 내리고 있어 넓은 의미로 통용되고 있습니다. 미국전기전자학회의 표준에 따르면 메타버스는 "지각되는 가상세계와 연결된 영구적인 3차원 가상 공간들로 구성된 진보된 인터넷"이라는 의미를 지니며 비영리 기술 연구 단체인 ASF는 메타버스를 "가상적으로 향상된 물리적 현실과 물리적으로 영구적인 가상공간의 융합"이라고 정의했습니다.
메타버스의 네 가지 유형에는 증강현실, 라이프로깅, 가상세계, 거울세계가 있습니다. 먼저 증강현실은 AR이라고 칭하며 현실공간에 2D 또는 3D로 표현되는 가상의 물체를 겹쳐 보이게 하면서 상호작용하는 환경을 의미하며 사람들에게서 적은 거부감으로 보다 높은 몰입감을 유도할 수 있는 특징이 있습니다. 예를 들어 포켓몬고가 일상에 가상의 이미지를 입히는 것으로 보일 수 있습니다.
그 다음 라이프로깅은 사물과 사람에 대한 일상적인 경험과 정보를 캡처하고 저장하고 묘사하는 기술로 사용자는 일상생활에서 일어나는 모든 순간을 텍스트, 영상, 사운드 등으로 캡처하고 그 내용을 서버에 저장하여 이를 정리하고 다른 사용자들과 공유할 수 있습니다. 센서가 부착된 스포츠 웨어를 네트워크 연결이 가능한 MP3 플레이어와 연동하여 사용함으로써 달린 거리, 소비 칼로리, 선곡 음악 등의 정보를 저장하고 공유하는 등의 행위가 라이프로깅의 예시가 될 수 있습니다.
그 다음 미러월드는 실제 세계를 가능한 한 사실적으로, 있는 그대로 반영하되 "정보적으로 확장된" 가상세계를 말하는 것으로 대표적인 예로 구글 어스를 들 수 있습니다. 구글 어스는 세계 전역의 위성사진을 모조리 수집하여 일정 주기로 사진을 업데이트하면서 시시각각 변화하는 현실세계의 모습을 그대로 반영하고 있습니다. 기술의 발전이 계속될수록 미러월드는 점점 현실세계에 근접해갈 것이며, 이는 향후 가상현실의 커다란 몰입적 요소가 됩니다. 이같은 미러월드의 사용자는 가상세계를 열람함으로써 현실세계에 대한 정보를 얻게 됩니다.
가상세계는 현실과 유사하거나 혹은 완전히 다른 대안적 세계를 디지털 데이터로 구축한 것으로 가상 세계에서 사용자들은 아바타를 통해 현실세계의 경제적, 사회적인 활동과 유사한 활동을 한다는 특징이 있으며 가상세계는 우리에게 가장 친숙한 형태의 메타버스로서, 리니지와 같은 온라인 롤플레잉게임에서부터 린든 랩에서 개발된 세컨드 라이프와 같은 생활형 가상세계에 이르기까지 3차원 컴퓨터그래픽환경에서 구현되는 커뮤니티를 총칭하는 개념입니다.
로블록스 전망
위 사진은 로블록스의 일봉차트입니다. 로블록스는 현재 시가총액 53조이며 작년에 비해 비상장일 때부터 7~8배이상이나 올랐습니다. 현재는 횡보기간이고 단기간에 급등하였기때문에 큰 조정이 나올 수도 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메타버스 1세대라고 볼 수 있고 게임을 넘어서 메타버스분야에서 계속 발전하고 있어서 단순한 게임이 유행지나면 어찌되지라고 생각하지말고 회사의 발전방향에 주목해야 합니다. 현재는 60일 이동평균선에 걸쳐있어서 지지라인에 걸쳐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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