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제/주식

석경에이티-기업분석 및 공모분석(신규상장주,나노소재,5G용 기판소재)

by 뭐가 좋을까나 2020. 12. 21.

 

안녕하세요. 오늘은 신규상장 예정인 석경에티에 대해 분석해보겠습니다. 석경에이티는 12월 23일에 상장예정인 기업으로 희망공모가는 8000~10000인데 밴드상단인 10000원으로 공모가를 선정하였습니다. 기관경쟁률이 1390:1정도로 어마어마한 경쟁률을 보이고 있으며 의무보유확약은 6.68%이고 유통가능물량은 58%입니다. 요즘 신규상장주 트렌드가 경쟁률이 1000이상이면 공모가 따블로 시작하는 경우가 많아서 아마 시초가 20000원으로 시작할 것 같습니다. 기업의 시가총액은 공모가10000원기준으로 546억이므로 따블시작하면 시가총액이 1100억대입니다.

 

주요 주주현황입니다. 대표이사 임형섭님이 최대주주로 30%이며 최대주주의 친인척분인 임영희님의 지분이 13%인 것이 특징이며 삼성물산의 지분이 5%인 것도 특징이 있습니다.

 

회사의 사업

당사는 소재분야 중에서 바이오헬스케어 산업, 전기ㆍ전자산업, 코팅산업, 기타 산업에 관련된 기능성 나노소재를 개발ㆍ제조하고 있으며, 기존 기간산업 제품에 신기능을 부가하여 신제품 개발에 활력을 불어넣음과 동시에 소재 국산화를 통한 국내 제조업체의 국제경쟁력을 강화하고자 합니다. 한편, 글로벌 시장에서 장기간 사용되어 오던 기존 소재의 약점을 파악하여 이를 대체할 수 있는 신기능의 나노소재를 공급하여 고객 제품의 성능을 향상시켜 왔으며 부가가치 창출에 기하고 있습니다.

 

 

 

나노소재를 산업화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나노소재의 특성을 잘 나타낼 수 있는 나노소재에 관한 원천기술이 필요합니다. 당사에서는 지난 25년에 걸쳐 다양한 나노소재를 취급해오면서 각각의 나노소재에 대한 상이점 등을 철저히 연구하여 각 나노소재에 타당한 합성기술, 분산기술, 표면처리기술, 산화물 및 불화물 제품의 원료에 대한 정제기술 등의 나노소재 원천기술을 확보하고 있습니다. 이렇게 확보된 원천기술을 활용하여 나노소재를 제품화하여 세계시장에서 좋은 반응을 얻고 있습니다. 회사가 현재 확보한 기술로는 나노입자 크기 및 입자형상 제어기술, 나노입자 분산기술, 나노입자 표면처리 기술, 나노입자 산화물ㆍ불화물의 기초원료 정제기술이 있습니다.

 

당사의 사업분야 중 가장 비중이 큰 바이오헬스케어용 나노소재는 치과재료 나노소재와 화장품용 나노소재로 주로 인체에 사용되며, 지금까지 주로 해외에 수출하고 있으며 당사 전체 매출액 중 60%이상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두 번째로 비중이 큰 사업분야인 인쇄용 토너 외첨제 나노소재는 기존의 토너시장에서 사용되던 흄드실리카를 사용했을 때보다 토너의 사용량을 10% 이상 절약할 수 있는 구형 실리카 나노소재로 주로 칼라토너의 제조에 사용되고 있으며 당사 전체 매출액의 21% 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세 번째로 비중이 큰 사업분야인 코팅분야의 나노소재는 주로 필름의 기재에 사용되는 나노소재로 자외선차단 기능, 적외선 차단기능, 반사방지기능, 스크래치방지 등의 기능을 수행하는 혁신소재로써 2010년부터 제조하고 있으며 이러한 나노소재의 필요성은 더욱 높아질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코팅분야 나노소재는  당사 전체 매출액의 16% 정도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신규사업

대표적인 첫번째 사업으로 5G 기판소재용 중공 Silica 사업이 있습니다. 5Gㆍ밀리파 Communication 산업에 사용될 당사의 중공 Silica 입자의 주요 고객은 저유전특성 및 저유전손실 특성을 발현하기 위한 PI 기판소재 제조기업 및 Rigid-PCB용 기판소재를 제조하는 기업입니다. 최근 5Gㆍ밀리파 Communication 산업의 대표적인 통신 분야에서 소위 마이크로파, 밀리파라고 불리는 고주파 영역이 주목받고 있으며, 고주파의 특징인 광대역성, 직진성, 투과성이라는 특성을 활용한 것으로 다양한 분야로 응용되고 있습니다. 정보통신 분야에 있어 초고속 무선 전송을 실현하는 60GHz대 무선 LAN 규격 WiGig(Wireless Gigabit, IEEE 802.11ad) 대응기기의 보급이 2014년 이후부터 이루어져 왔고 이후에도 관련 기술의 급격한 발전이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자동차 관련 분야에서는 충돌회피 시스템으로 밀리파 레이더 혹은 자율주행자동차의경우, 905~1,550nm까지의 NIR 파장을 이용한 LiDAR의 활용이 추진되고 있으며, 폭발물 등 종래의 검사방법으로는 검출이 곤란한 위험물의 탐지기술로 밀리파 이미징 장치 등이 개발 진행 중입니다.

위에 사진은 5G용 기판소재의 전망입니다. 아직은 초기단계이며 향후 회사의 큰 발전에 기여할 사업이라 관심있게 지켜봐야합니다.

 

나노소재

나노소재는 극미세 영역의 물질로 산업계의 새로운 재료를 개발하는 원천소재로 활용됩니다. 일반적으로 나노소재는 최소의 원료로 최고 성능을 지닌 제품을 생산할 수 있는 특징이 있고 1~100nm 영역에서 원자와 분자의 배열 제어로 소자 및 시스템 특성에 큰 영향을 미치며 특별한 기능을 가진 신물질과 첨단제품의 생산이 가능합니다. 당사에서는 이러한 나노소재의 특성을 활용하여 고객 제품의 투명성 물성을 향상시키는 역할을 하고 있으며 특히 치과재료용 나노소재의 경우, 기존에 사용해오던 마이크론 크기의 입자대비 투명성 특성을 20%이상 향상시키는 결과를 얻을 수 있었습니다. 또한 투명성 자외선 차단제의 경우, 평균입자크기 5nm 정도의 산화아연(ZnO) 제품을 시장에 출시함으로서 고객제품의 투명성을 획기적으로 향상시킬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할 수 있었습니다. 그외에 기계적 강도 향상, 유전율 감소 등 고객사에서 요구하는 물성에 걸맞는 나노소재를 지속적으로 개발 중에 있습니다. 

 

나노소재 시장은 기존의 Sub-마이크론 크기의 소재를 사용하던 MLCC 산업, OLED , Micro-LED 등의 차세대 디스플레이산업 등에서 신기능을 나타낼 수 있는 신규 나노소재에 대한 니즈가 매우 크다고 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새로운 니즈를 반영한 결과 나노소재의 시장은 2025년 약 150조원 규모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재무제표

 

코스닥 기술특레상장이며 공모가따블로 시작하면 시가총액이 1100억대인데 당기순이익이 적지만 올해 3분기만 봐도 당기순이익이 8억대인점으로 보아 재무상태는 좋은 것같습니다. 영업이익 당기순이익이 흑자상태인 것이 매우 긍정적인 재무상태입니다.

 

 

주식시장테마주정리1편(정치,인맥,산업,정책)

주식시장테마주정리2편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