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뷰티와 건강

마그네슘 효능(과다복용, 영양제, 음식, 권장량)

by 뭐가 좋을까나 2021. 6. 9.

마그네슘이란?

마그네슘은 알칼리 토금속에 속하는 화학 원소로 기호는 Mg이고 원자 번호는 12입니다. 실온에서 은백색의 가벼운 금속으로 존재하며 반응성이 크고 2가 양이온이 되려는 경향이 있으므로 자연에서는 주로 마그네사이트, 백운암, 활석, 석면 등의 화합물의 형태로 발견되며. 지구의 지각에서는 질량 기준으로 약 2.5%를 차지하여 8번째로 많이 존재하는 원소이며, 우주 전체에서도 8번째로 많이 존재하는 원소입니다. 그리고 주로 해수에서 얻은 염화마그네슘(MgCl2)을 전기분해하여 얻거나 마그네사이트, 백운암 등의 광물에서 얻습니다. 그리고 인체 내에서는 11번째로 많이 존재하는 원소이며, 300여가지 효소들과 모든 세포에게 필수적인 원소이며 마그네슘은 세포 내에서 인산기를 가지는 DNA, RNA, ATP 등의 물질을 생성하고 수백가지의 효소들이 작용하는 데 관여합니다. 보통 마그네슘 함량이 높은 식품으로는 콩, 견과류, 해바라기씨, 바나나, 녹색채소 등입니다. 

마그네슘 영양제

마그네슘 효능

칼슘이 근수축에 필요하다면 마그네슘은 근이완에 필요한데 칼슘은 세포외액에 많이 있고 마그네슘은 세포내액에 많습니다. 두 미네랄이 세포 내액와 외액 사이를 이동하며 정상적인 근육의 수축이완과 심장박동을 가능하게 하며 마그네슘은 칼슘과 더불어 ‘항스트레스미네랄’이라고 불릴 정도로 신경계통의 흥분을 진정시키는데 꼭 필요한 영양소이고, 에너지생성, 영양대사, 신경전도, 뼈와 치아 형성 유지에도 꼭 필요합니다. 또한 피검사에서 칼슘이나 철분이 부족하다는 말은 들어봤어도 마그네슘이 적다는 말은 거의 들어보지 못했을 것입니다. 사실 마그네슘은 대부분 뼈를 포함한 조직에 있고, 혈액에는 1% 미만 정도만 있어 피검사로 체내 마그네슘이 충분한지 여부를 정확히 알기 어려우며 현대인은 마그네슘이 많이 부족하다고 합니다.

또한 우리들의 생활습관은 마그네슘의 흡수에 불리하고, 인체 요구량도 높게 만듭니다. 마그네슘은 탄산음료, 정제당류, 카페인, 술 등의 섭취로 콩팥을 통해 몸 밖으로 잘 빠져나가고, 스트레스는 마그네슘의 요구량을 증가시켜 결핍을 유도합니다. 심지어 골다공증을 예방하려고 먹은 칼슘보충제가 마그네슘 흡수를 감소시킬 수 있으며 심장약이나 혈압약으로 흔히 쓰이는 이뇨제도 흡수를 감소시킨다. 마그네슘이 결핍되면 불안, 과민반응, 불면이 나타나고 깊은 잠을 자기도 어렵습니다. 따라서 마그네슘이 충분히 섭취되면 잠이 잘 와서 직장인이나 학생같이 규칙적인 생활을 하는 사람에게는 필수적인 영양소라고 볼 수 있습니다. 

 또한 근경련, 근육 마비나 저림, 눈밑떨림, 안면틱같은 근육신경 증상이 나타나면 마그네슘 결핍 가능성이 있다는 징후입니다. 고령자는 마그네슘이 부족할 가능성이 더 높으며 노화에 따른 만성질환, 스트레스는 마그네슘 요구량을 증가시키고 섭취한 마그네슘의 흡수도 더 잘 안 됩니다. 생활습관과 징후가 마그네슘 결핍과 치료의 기준이 될 수 없지만 보충제 섭취 여부를 결정할 때 상당히 유용한 잣대가 될 수 있으며 전문가에 따라 다르지만, 이 중 한두 가지만 나타나더라도 마그네슘 결핍 가능성이 있는 것으로 간주하기도 합니다.

마그네슘 과다복용

체내에 마그네슘이 과다하면 콩팥이 잘 배설시켜 체내 농도를 조절하므로 과량에 의한 독성은 매우 드뭅니다. 그러나 마그네슘은 영영소로뿐 아니라 변비치료나 위산과다에 제산제로도 사용되는 의약품 성분이고, 종합영양제에 들어 있는 경우도 많아 중복 섭취에 주의해야 합니다. 예를 들자면 위장약 겔포스엠 현탁액Ⓡ을 하루 세 번 복용하고, 마그네슘 250mg이 함유된 종합영양제를 하루 한 번 먹으면, 벌써 마그네슘을 하루 750mg 섭취한 것입니다. 

마그네슘을 과잉섭취하면 미쳐 흡수되지 않은 마그네슘이 장에 머물게 되는데 소장 내에 마그네슘 농도가 높아지면 강하게 물을 끌어당겨 수분이 많아지며 이로 인해 변 농도가 묽어지는 현상이 나타납니다. 이런 현상을 ‘삼투성 설사’라고 하는데, 변비약으로 유명한 M정은 수산화마그네슘으로 이런 원리를 이용해서 변비를 개선시킵니다. 보통 마그네슘 400mg이상을 섭취하게 되면 설사가 일어나서 일일 권장량은 400mg정도입니다. 그리고 혈압약이나 근육이완제를 복용할 때는 마그네슘 복용으로 약효가 너무 강해져 저혈압이나 과도한 근육이완효과가 나타날 수 있으므로 주의하셔야 합니다.

https://ggulinformationget.tistory.com/185
.

 

비타민c 효능(고려은단1000, 과다복용, 항산화, 노화방지, 피부미백)

안녕하세요. 꿀정보망입니다. 저는 24살이지만 저도 언젠가 늙어서 죽을텐데 한살이라도 젊은 나이에 주식에 투자하듯이 제 몸에 투자한다는 생각으로 영양제를 샀습니다. 제가 먹는 영양제는

ggulinformationget.tistory.com

https://ggulinformationget.tistory.com/184

 

오메가3 효능(필수영양제, EPA, DHA, 심장질환)

오메가3란? 오메가-3 지방산은 화학 구조에서 말단 메틸기로부터 3번째 탄소 원자에 이중 결합이 존재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다불포화 지방산이다. 오메가-3 지방산은 자연에 널리 분포되

ggulinformationget.tistor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