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입시와 취업/취업

컴퓨터활용능력시험공략

by 뭐가 좋을까나 2020. 10. 7.

군대에서 따려고 하다가 코로나때문에 휴가막히고 그래서 이제 전역하고나서 시험을 보게 됩니다. 일단 제가 목표하는 곳이 공기업이라서 복학하기전까지 컴퓨터활용능력과 한국사능력검정시험만 따면 좋겠습니다..2022년까지 지역할당제 인원을 30%까지 늘리겠다라는 뉴스를 보고 공기업준비도 필요해보이겠다라고 느끼고 마침 제가 지거국라인의 학교를 다녀서 지역할당제 대상이 되었습니다 굿굿. 1급 필기를 11일 후에 시험을 봐야하는데 백지상태에서 단기간에 준비하는 것이라 좀 빡세게 공부해야겠죠..그러면 컴퓨터활용능력시험이란 무엇인지 설명하겠습니다.

우선 컴퓨터활용능력은 1급과 2급으로 나뉘어지는데 공무원,공기업준비자라면 1급을 추천드리겠습니다. 오로지 엑셀을 배우시는 것이 목표인 분들은 2급을 추천드려요. 컴활은 필기와 실기로 나뉘는데 필기를 먼저 합격하고나서 실기를 치를 수가 있습니다.

시험은 코참패스에서 상시시험과 정기시험으로 나뉘는데 상시시험이 시험보는 날잡기도 편하고 성적도 바로 나와서 상시시험을 추천드립니다.

 

 

컴활필기

->컴퓨터활용능력 필기의 합격라인은 과목당 100점만점에 매 과목 40점 이상,전과목 평균 60점이상이여야하며 한 과목에 40점 미만으로 나올 경우 과락으로 불합격이라고 합니다. 과목당 20문제 20분으로 1문제당 1분입니다.

필기 1급

->1급의 경우 컴퓨터 일반,스프레드시트 일반,데이터베이스 일반이라는 과목 3개과목을 시험을 보고 컴퓨터 일반에서 득점을 챙기고 나머지 2과목은 과락 안되게끔 준비를 하는 방식으로 해야한다고 합니다. 특히 스프레드시트과목은 과락이 안되게끔 공부를 열심히 해야합니다. 3과목 중 제일 어려운 과목입니다.

그리고 필기의 합격률의 경우 1급은 25~30%이고 2급의 경우 40%라고 하니 준비 잘하셔서 시험응시를 봐야할 것 같습니다. 그리고 필기의 유효기간은 실기합격 전까지는 2년입니다. 그러므로 필기합격하고나서 바로 실기를 따는 것이 좋아보입니다. 시간이 없어도 2년안에 따야겠죠.

필기 2급

->2급의 경우 컴퓨터 일반,스프레드 시트 일반 2과목만을 시험을 보고 이 2과목은 1급에 비하면 더 간단한 내용을 다루고 쉬운 편이라고 합니다.

실기 1급

->스프레드시트(엑셀),데이터베이스(엑세스) 2과목 70점이상 득점시 합격입니다.합격률은 10%에 가깝고 흔히들 재시험을 무조건 본다고 합니다. 실력있으면 한번에 합격을 하겠지만.난이도는 엑셀이 엑세스보다 더 어렵다고 하니 공부 비중을 엑셀에 더 둬야겠다.

실기 2급.

->스프레드시트(엑셀) 1과목만 70점이상 득점시 합격입니다. 1급의 스프레드시트과목의 절반정도의 분량이며 합격률은 45~50%라고 합니다.따라서 준비하는데 큰 어려움은 없을 것으로 보입니다.

공부방법 계획:필기는 문제은행식으로 출제되어 기출문제를 반복해야겠습니다. 유튜브에 이기적영진닷컴을 인강6개를 듣고 그 다음에 CBT 기출문제를 풀어나가면 될 것 같습니다. 실기의 경우는 준비하는데 시간이 좀 오래 걸린다고 들었습니다. 유튜브나 인터넷에 무료인강이 있어서 인강을 병행하고 기출문제집을 사서 연습해야할 것 같습니다. 실기는 한번에 합격은 힘들다고는 하고 실기 합격률은 10%대라고 하니 상당히 준비가 더 많이 필요한 시험으로 보입니다. 그런데 그만큼 재도전의 기회가 많이 열려있어 다행이네요.

 

제가 10월 18일에 필기시험을 보는데 시험끝나고 후기를 올려보도록 할게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