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입시와 취업/취업

9급 공무원 월급 알아보기(9급 공무원 연봉, 수당)

by 뭐가 좋을까나 2021. 4. 7.

오늘은 9급공무원의 연봉이 어떻게 되는지 알아보겠습니다. 여기서 특수수당이 많이 붙는 부사관과 군무원과 경찰과 소방 등을 제외한 일반 시청이나 도청 등에서 일하는 행정직이나 기술직을 기준으로 설명드리겠습니다. 일반적으로 9급공무원은 연봉이 낮다는 인식이 강하며 사기업에 비해 연봉이 낮으며 해마다 연차가 쌓이는 것에 따른 연봉상승률이 낮습니다. 그래도 일하는 시간에 비해선 적당히 받는 수준이지만 공무원다니는 분들은 안정적인 고용수준으로 만족하며 지내고 있습니다. 그리고 공무원의 경우 대출금리가 낮게 안정적으로 대출을 받기 용이하여 추가적인 주식이나 부동산으로 수익내서 재테크를 활용하기 좋습니다. 따라서 공무원도 돈모으기에는 하기 나름이라고 전 밝히고 싶습니다. 그리고 저의 경우 티스토리 부업으로 1달에 10만원정도는 애드센스 광고수익이 발생하는데 저처럼 공무원 중 겸직허가가 가능한 부업을 하여 버는 공무원도 있습니다. 아무튼 저는 이런 부업이나 투자를 통해 얻는 수익을 제외하고 공무원의 노동소득에 대해 정리해보겠습니다.

우선 공무원의 경우 급수와 호봉에 따른 기본급을 받습니다. 아래 표는 급수와 호봉에 따른 본봉을 나타낸 것입니다. 

9급공무원 월급

오늘 저는 9급 3호봉을 기준으로 계산할 것입니다. 현재 9급 3호봉의 본봉은 1720400원을 지급받습니다. 그 다음 매달 나오는 수당으로 9급 공무원 월급 이외에 직급 보조비 명목으로 매달 12만 5천원을 추가로 받습니다. 그 다음 매달 급식비 명목으로 13만원을 추가 수당으로 받습니다. 9급 공무원 은 필수로 근무시간 외에 더 일하는 초과 근무 수당을 받게 되는데 한달에 기본 10시간은 주어집니다. 실제로는 최소 20시간시간 정도의 초과근무를 평균적으로 실행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초과 근무수당은 최소 20만원 정도로 잡을 수 있습니다. 그 다음으로 특수직무수당으로 9급 공무원이 본업 외에, 대민업무, 민원업무, 위험하거나 특수한 장소에서 일을 하거나, 환경쪽으로 일을 한다거나 등을 할 때 특정업무활동비 명목으로 최소 5만원에서 최대 15만원 정도 까지 수당을 받게 됩니다. 저는 여기서 7만원으로 잡고 계산해 보겠습니다. 그 다음으로 행정직은 해당 안되지만 기술직의 경우 기술정보수당이 나옵니다. 기술정보수당은 기사자격증 같은 기술사, 기사, 건축,기계,전기 1급 등의 자격증이 있을 경우 매달 5만원 지급됩니다. 그 다음 위험업무수당은 행정직은 해당 안되지만 기술직 공무원은 맨홀이나 하수도와 같이 위험시설물을 관리할 경우 위험업무수당 5~10만원을 받습니다. 참고로 여기서 가족수당은 부양가족이 있다면 보통 2~3만원나오지만 그것은 빼고 계산하겠습니다. 

정리하자면 9급 3호봉 행정직은 세전 224만원정도의 월급이 나오며 9급 3호봉 기술직의 경우 1년차 세전 원정의 234만원정도의 월급이 나온다고 볼 수 있습니다.

그 다음은 연봉을 계산해보겠습니다. 연봉을 계산하기 위해서는 그 외의 보너스를 알아야합니다. 먼저 9급 공무원 실수령액에 많이 공헌을 하는 것이 바로 명절보너스입니다. 흔히 떡값이라고 말하는데 이 명절휴가비는 본봉의 60%를 추석과 설날 1년에 총 2번 명절 휴가비로 지급되기 때문에 호봉에 따라 차이가 납니다. 여기서 전 200만원으로 잡고 계산을 해보겠습니다. 그 다음은 정근수당으로 1년에 2번지급되는데 1월과 7월에 지급됩니다. 정근수당의 경우 군필을 기준으로 본봉의 10%인 17만원을 2번받아 34만원으로 계산하겠습니다. 여기서 정근수당은 근무연수 1년미만은 미지급, 2년미만은 5%, 3년미만은 10%, 해마다 5%가 증가하여 최대 10년이상부터는 본봉의 50%까지 올라갑니다. 그리고 9급 공무원이 되면 1년에 3~4번 시험감독을 나가게 됩니다. 감독 한번 할때마다 6만원씩 추가로 받아 이 경우 18만원으로 계산해 보겠습니다. 그 다음은 성과금입니다. 성과금이야 말로 9급 공무원 연봉 에 지대한 영향을 미치는 수당으로 성과금은 1년에 얼마나 일을 잘했는지에 따라 평가를 받고 그에 해당하는 추가금을 받습니다. S등급 부터 C등급까지 있는데 부서별, 개인별 합산 점수를 통해 S부터 C등급까지 메겨지고 S등급의 경우는 약 310만원, B등급의 경우는 약 190만원 정도의 성과금을 받게 됩니다. 참고로 C등급의 경우에는 성과급을 지급받지 못합니다. 여기서 전 B등급이라고 가정하여 190만원으로 계산해 보겠습니다. 그리고 그 다음은 복지포인트입니다. 공무원의 복지를 위해 매년 지급되는 추가 카드포인트인데 복지포인트 금액은 지역과 직렬종류에 따라도 다릅니다. 저는 그냥 행정직과 기술직을 기준으로 지방직이 100만원받는다고 계산해 보겠습니다. 참고로 서울시의 경우 복지포인트가 200만원정도라고 합니다. 그 다음은 연가보상비입니다. 연가보상비란 공무원이 연가를 쓰지 않을 경우그 일수를 세서 돈으로 환산해주는 비용으로 9급 공무원 기준, 연가 1일을 돈으로 환산하면 약 5만원 정도를 받습니다. 보통 연가를 다 쓰지 않고 적당히 8일정도 남긴다고 합니다. 따라서 40만원으로 계산해보겠습니다. 

이렇게 월급 외에 1년에 받는 수당의 총 금액을 정리하자면 582만원정도로 대충 잡아보겠습니다. 

정리하자면 행정직 9급의 세전 연봉은 3270만원이고 기술직 3급의 세전 연봉은 3390만원으로 잡을 수 있습니다. 여기서 세금으로 건강보험, 노인장기요양보험, 소득세, 지방소득세, 기여금이 매달 약 27만원을 낸다고 보면 행정직 9급은 세후 2946만원이고 기술직 9급은 세후 3066만원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일단 여기까지는 계산했지만 그 다음 10년차 월급과 연봉은 자세한 설명없이 바로 공개하겠습니다. 대략 세전 월급 330만원이 나오며 세전 연봉은 5280만원정도 됩니다. 그리고 세후 연봉은 4470만원으로 보면 되겠습니다. 

https://ggulinformationget.tistory.com/140

 

토목기사 시험(필기, 실기, 응시자격 정리)

안녕하세요. 꿀정보망입니다. 공기업의 TO가 많은 기술직렬이 대표적인 것이 토목과 전기입니다. 그러나 공기업의 시험이 쉬운 편이 아니며 타직렬에 비해 경쟁률이 낮을 뿐이지 메이져공기업

ggulinformationget.tistory.com

 

https://ggulinformationget.tistory.com/17

 

컴퓨터활용능력시험공략

군대에서 따려고 하다가 코로나때문에 휴가막히고 그래서 이제 전역하고나서 시험을 보게 됩니다. 일단 제가 목표하는 곳이 공기업이라서 복학하기전까지 컴퓨터활용능력과 한국사능력검정

ggulinformationget.tistory.com

https://ggulinformationget.tistory.com/143

 

한국 수자원공사 채용(서류, NCS, 면접, 경쟁률 등)

한국수자원공사는 수자원을 종합적으로 개발ㆍ관리하여 생활용수 등의 공급을 원활하게 하고 수질을 개선함으로써 국민생활의 향상과 공공복리의 증진에 이바지하는 준시장형 공기업입니다.

ggulinformationget.tistor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