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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제/주식

신규상장:엔비티(캐시슬라이드,공모분석,기업분석)

by 뭐가 좋을까나 2021. 1. 12.

오늘 엔비티가 1월 21일에 상장할 예정이라는 소식을 듣고 2021년 첫 신규상장으로 투자자들의 관심이 쏠리고 있습니다. 엔비티는 경쟁률 1425:1정도의 경쟁률을 기록하며 코스닥 역대 경쟁률 3위에 들었습니다. 또한 공모가 희망밴드인 13200원~17600원을 초과한 19000원을 공모가로 확정지었습니다. 아마 따블로 상장할 것으로 예상되며 따블일시 시가총액은 2834억원입니다. 

 

1.엔비티의 사업

엔비티의 사업은 모바일 포인트 플랫폼을 기반으로 한 모바일 포인트광고, 엔비티는 누적 가입자 수 2,500만 명 이상을 확보한 캐시슬라이드 서비스를 필두로, 광고주와 플랫폼, 이용자 모두에게 혜택이 제공되는 모바일 포인트 플랫폼을 개발·운영하고 있습니다. 모바일 포인트 쇼핑, 기타 서비스를 기반으로 하고 있습니다. 또한 이용자가 모바일 경험 속에서 포인트, 콘텐츠 등 다양한 혜택을 누릴 수 있는 플랫폼을 개발하고 광고주, 플랫폼 모두가 만족할 수 있는 모바일 생태계를 만들어 가고 있습니다. 엔비티만의 독자적인 '포인트 에코시스템’을 기반으로 모바일 플랫폼에서 광고 시청, 상품 구매, 콘텐츠 소비 등 다양한 활동을 통해 포인트를 적립하고하나로 합산하여 사용할 수 있도록 환경을 구축했습니다. 이러한 인프라를 유지하고 각각의 이해관계자가 만족할 수 있도록 광고 수익화에 필요한 체계와 노하우를 갖추어 왔습니다.

 

2.포인트시장

 포인트 쇼핑 시장은 아직 태동기 단계이며 네이버파이넨셜의 ‘네이버 페이’를 필두로, 국내 대기업, 해외 업체가 시장에 서서히 진입하고 있는 단계입니다. 포인트 쇼핑 시장의 사업자는 가격 민감도가 낮은 상품을 발굴하여, 가격할인이 아닌 포인트로 혜택을 제공하고, 소비자로 하여금 최저가 쇼핑보다 포인트 쇼핑이 더 유리한 조건으로 느끼게끔 하는 동시에 사업적으로 이익을 낼 수 있도록 설계하여야 합니다. 또한 최저가 검색 쇼핑은 구매할 때마다 가격비교사이트를 통해 최저가를 검색하여 새로운 사업자에게 물건을 구매하지만, 포인트 쇼핑의 경우 가격비교사이트에 검색되지 않는 폐쇄몰의 구조로 충성도 있는 소비자를 유치할 수 있게 됩니다. 이러한 점들이 견고해질수록 신규 사업자가 시장에 진입하기 더욱 어려워집니다.

3.포인트시장의 전망

 

엔비티 주식

위 사진은 모바일 광고시장의 추이를 나타낸 사진입니다. 리애드앱의 광고비가 증가하였으나 자료가 많이 없어서 그런지 최신 것을 가져오지 못했습니다. 그러나 최근 코로나로 인한 비대면서비스의 수요증가로 유튜브나 드라마라던지 서비스이용시간의 증가와 스마트폰사용의 증가로 비대면산업이 급속도로 발전하게 되어 향후 시장의 전망은 밝다고 여겨집니다. 또한 모바일 광고 시장에 속한 보상형 광고 시장 역시 모바일 광고 시장과 함께 성장하고 있습니다. 비대면 금융상품 판매 채널은 꾸준히 증가해 오고, 점포나 설계사를 통한 대면 금융 시장은 지속적으로 감소해 오고 있었습니다. 또한 정확한 성과 측정이 가능하며, 측정된 성과라는 명확한 기준에 따라 광고 비용을 집행할 수 있다는 점에서도 중소규모의 사업자들 역시 보상형 광고를 선호하는 추세입니다. 이에 따라 2019년 약 1,200억 원 규모의 보상형 광고 시장은 향후 3년 이내에 2배 이상 성장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4.주요매출원

 

엔비티 주식

위 사진은 회사의 매출원을 나타낸 것입니다. 대부분의 매출이 캐시슬라이드에 집중되어 있으며 애디슨오퍼월의 매출이 엄청 성장한 것이 보입니다. 또한 모바일 포인트쇼핑분야의 매출도 많이 증가되어 향후 기대되는 분야입니다. 다만 모바일 포인트광고의 매출은 캐시슬라이드의 경우 실적을 유지하는 모양입니다. 뭐 캐시슬라이드의 경우 전국민이 알정도로 유명하지만 여기서 애디슨오퍼월이 무엇인가 궁금해할 분이 계실 것같아 설명하겠습니다. 애디슨오퍼월이란 B2B 제휴 포인트 네트워크분야로 이용자에게 혜택 경험을, 제휴 매체사에게 추가 수익을 제공합니다. 현재 애디슨 오퍼월이 적용된 대표적 서비스로는 네이버 웹툰과 네이버 시리즈의 무료 쿠키 충전소인 '쿠키오븐'이 있으며, 이외에도 핑크다이어리, 헬로펫, 라프텔, 문피아, 포스텔러, 북팔 등 폭넓은 분야의 앱 개발사를 고객으로 확보하고 있습니다. 또한 주요 서비스인 캐시슬라이드 외에 이용자로 하여금 포인트 보상 경험을 강화시킬 수 있는 서비스들을 지속적으로 개발, 배포하고 있으며 웹정보를 화면에 표시하는 익스플로러, 크롬과 같이 브라우저의 기능을 가지며 포인트를 제공하는 노랑 브라우저, 퀴즈를 풀고 포인트를 받아가는 더퀴즈라이브, 콘텐츠를 작성하고 읽고 공유하며 포인트를 받을 수 있는 캐시피드 등 포인트를 기반으로 다양한 어플을 통해 이용자에게다양한 포인트 보상 경험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5.리스크요인

일단 해당종목은 경기민감형종목입니다. 광고를 내는 회사의 매출이 줄어들면 광고단가도 낮아지면서 회사의 매출도 줄어들 가능성이 있습니다. 또한 아무래도 미국이나 중국에도 해외법인을 세울정도로 해외로부터 광고도 많이 받는 회사로 외환위험,특히 주로 미국달러화와 관련된 환율 변동 위험에 노출되어있습니다. 외환위험은 미래예상거래, 인식된자산과부채, 해외사업장에 대한 순투자와 관련하여 발생하고 있습니다. 

 

이상으로 포스팅을 마치겠습니다. 최근 박셀바이오가 조정이 나오고 신규상장종목들도 조정이 나오고 있습니다. 지금 이런 시점에서 신규상장종목을 바로 투자한다는 것은 투기일 가능성이 높아보이며 위험할 수도 있다고 생각합니다. 정말 투자를 하고싶으면 3개월 후에 매수하시길 권장드립니다. 또한 엔비티의 캐시슬라이드는 고정수입으로 보이며 더퀴즈라이브, 노랑브라우저, 캐시피드와 애디슨오퍼월의 성장으로의 주가상승을 기대하시길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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