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제/주식

주식 종목 추천:삼성전자(동학개미운동,코스피3200,반도체)

by 뭐가 좋을까나 2021. 1. 11.

주변에 삼성전자를 지금이라도 사야하냐는 질문이 많길래 저도 얼핏 왜 매수해야하는지를 알지만 좀 더 분석이 필요할 것 같아서 이번에 삼성전자에 대한 기업을 분석해보았습니다. 우선 삼성전자는 최근 5만원부근에서 횡보하다가 주가가 계속 오르면서 오늘 91000원에 안착하였습니다. 과거 액면분할을 50대 1로 하여 유통물량도 엄청 많아지면서 황제주에서 국민주가 되었고 현재 시가총액은 540조이며 우리나라 코스피 시총1등이며 삼성전자 우선주는 시가총액이 66조정도로 둘이 합치면 대만의 TSMC반도체회사와 시가총액이 비슷하며 현재 전세계 시가총액큰 순으로 11위정도 하는 글로벌회사입니다. 

 

삼성전자의 지분은 삼성이씨일가가 21%의 지분을 가지고 있으며 국민연금이 10%지분을 가지고 있고 외국계펀드회사가 5%를 가지고 있습니다. 삼성전자는 글로벌전자기업으로 TV, 냉장고 등을 생산하는 CE부문과 스마트폰, 네트워크시스템, 컴퓨터 등을 생산하는 IM부문이 있습니다. 부품사업인 DS부문에는 메모리반도체인 D램과 낸드 플래쉬, 모바일AP 등의 제품을 생산하는 반도체 사업과 TFT-LCD와 OLED 디스플레이 패널을 생산하는 DP사업으로 구분됩니다. 또한 매출 비중을 보면 IM부문이 40%정도이고 반도체가 30%정도이고 CE부문이 15%정도되고 DP부문은 10%정도입니다. 주력 매출은 고정적인 수입이 IM의 스마트폰으로 일정한 매출이 들어오며 향후 성장이 기대되는 곳은 파운드리반도체 즉 비메모리반도체(시스템반도체)입니다.

 

반도체란 무엇일까요? 반도체는 그냥 전자공학의 산물인데 정보를 저장하는 기능인 메모리반도체와 정보를 처리하는 비메모리반도체로 나뉩니다. 우리나라가 메모리반도체시장에서 sk하이닉스와 삼성전자가 70%이상의 점유율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최근에는 정보를 처리하는 비메모리반도체(시스템반도체)의 수요가 늘어 비메모리시장이 메모리시장보다 2배이상 크며 아직 삼성전자의 세계시장점유율은 15%정도입니다. 대만의 TSMC가 절반을 차지하여 대만의 점유율을 가져와야할 것 같습니다. 또한 메모리반도체는 D램의 가격에 따라 회사의 매출이 변동되어 경기민감형이지만 비메모리반도체는 가격의 변동성이 적어 경기둔감형으로 안정적이라는 장점이 있습니다.

 

시스템반도체는 설계를 하는 팹리스과정과 생산을 담당하는 파운드리 그리고 패키징을 하는 후공정과정과 최종조립단계로 나뉩니다. 사실상 생산을 담당한는 파운드리과정을 그냥 비메모리반도체를 파운드리반도체라 부릅니다. 즉 비메모리반도체=파운드리반도체=시스템반도체로 헷갈리지 마시길 바랍니다. 아무튼 최근 미국 반도체기업인 인텔은 자사칩생산의 일부를 삼성전자와 TSMC에 위탁생산방안을 추진 중이라는 뉴스가 떠서 오늘도 삼성전자의 주가는 올랐습니다. 현재 인텔은 삼성전자와 TSMC에 비해 기술력은 낮은 상태이지만 50년이상의 역사를 지닌 반도체기업으로 과거엔 반도체1등기업이었습니다. 아무튼 현재 TSMC랑 삼성전자가 얼마나 위탁생산을 가져갈지 의문이지만 긍정적인 뉴스가 나와 기대가 되며 수요가 넘치는데 생산능력이 넘쳐나는 수요에 못 미쳐서 벌어진 일이라는 분석이 있습니다. 

 

또한 최근 반도체슈퍼사이클이 나올 전망이 예측되고 있습니다. 그 이유는 스마트폰과 5G이동통신장비 등 IT, 모바일사업이 탄탄하게 뒷받침하면서 수요도 증가하기때문이라는 의견이 많으며 IT기기와 클라우드기반으로 전 세계가 예정보다 급격히 비대면 경제로 전환해서도 한 몫을 하였고 메모리반도체인 D램의 가격 또한 상승으로 이어진다는 전망도 나오고 있고 파운드리사업부는 공장이 터져나갈 지경으로 주문이 밀려드는 상황으로 향후 2~3년은 지속될 전망입니다. 어찌보면 삼성전자에게 세계에게 또 하나의 기술을 알릴 절호의 찬스라고 생각하며 파운드리부문 시장점유율을 늘려야합니다. 현재 10나노미터이하 초미세 파운드리공정은 현재 삼성전자와 TSMC만 가능하여 향후 삼성전자의 파운드리시장의 점유율확대가 매우 기대됩니다.

 

 

 

또한 IM부문 중 스마트폰인 갤럭시S21의 출시로 실적이 나올 것으로 예상되며 미국의 중국스마트폰제조업체인 화웨이제재로 인해 삼성갤럭시S21의 매출확대가 기대됩니다. 또한 코로나로 인한 억눌린수요효과로 가전제품의 구매도 늘어나 CE부문의 실적도 좋아졌습니다. 다만 최근 미국의 달러약세와 늘어난 유동성으로 인한 화폐의 가치하락으로 전 세계에서 거둔 수입의 실적이 약화될 우려가 있습니다.

삼성전자 주식

차트를 보시면 너무 많이 올라서 매수하기 부담스러우실 수 있지만 그동안 저평가된 기업이였으며 2010년부터 비싸서 못사신 분들은 지금까지도 삼성전자로 단타만 쳐서 크게 벌지 못했다고 봅니다. 이제 시총이 너무 커져서 성장이 둔화될 것이라 보는 사람이 있지만 2030년에 사람들이 그때 삼성전자살걸하며 후회하는 날이 올 수도 있습니다. 그러니 비싸서 못산다는 것은 공부가 덜 된 것으로 믿음이 부족합니다. 아무튼 현재 차트상으로 사실 매수하기에 부담이라 분할매수를 하시길 권장드립니다.

 

삼성전자 주식

코로나로 인한 경기악화로 실적이 안 좋아졌다가 화웨이의 재제와 코로나로 인한 가전제품매출증가 등 회사의 실적은 매우 안정적입니다. 또한 부채비율도 매우 낮으며 ROE가 8로 높습니다. 

 

주식시장테마주정리1편

주식시장테마주정리2편

주식종목추천:아톤(연말정산,핀테크,공인인증서폐지)

pan>

주식종목추천:퀄컴(미국주식,반도체,5G)

주식종목추천:에이스테크(5G장비)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