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입시와 취업/취업

건설안전기사 시험(필기, 실기, 응시자격, 합격률, 작업형)

by 뭐가 좋을까나 2021. 6. 12.

건설안전기사란?

건설안전기사 자격은 건설업이 공사기간단축, 비용절감 등의 이유로 사업주와 건축주들이 근로자의 보호를 소홀히 할 수 있기 때문에, 건설현장의 재해요인을 예측하고 재해를 예방하기 위하여 건설 안전 분야에 대한 전문지식을 갖춘 전문 인력을 양성하는 것이 목적입니다. 건설안전기사는 안전관리 분야에 관한 국가기술자격 제도로서, 안전관리에 관한 기사 자격으로는 가스기사, 건설안전기사, 산업안전기사, 산업위생관리기사, 소방설비(기계분야)기사, 소방설비(전기분야)기사, 인간공학기사, 화재감식평가기사가 있습니다. 건설안전 기사는 건설 재해 예방계획 수립, 작업환경의 점검 및 개선, 유해 위험방지 등의 안전에 관한 기술적인 사항을 관리하며 건설물이나 설비작업의 위험에 따른 응급조치, 안전장치 및 보호구의 정기점검, 정비 등의 직무를 수행합니다. 

건설안전기사

건설안전기사 필기

필기시험의 경우 총 6과목으로 산업안전관리론, 산업심리 및 교육, 인간공학 및 시스템안전공학, 건설시공학, 건설재료학, 건설안전기술입니다. 과목당 20문항에 30분이 진행되는 시험으로 한 과목에 40점미만이면 과락을 받게 되며 평균 60점이상이면 필기시험에서 합격하게 됩니다. 첫번째 과목은 산업안전관리론으로 개론과목이라 암기성향이 강한 과목으로 고득점이 가능한 과목이라 전략과목입니다. 매슬로우의 5단계 욕구라든지 하인리히의 법칙 등이 자주 출제되며 실기 필답형에도 어느정도 출제되는 편이며 산업안전산업기사와 과목명이 똑같고, 출제 내용도 똑같습니다. 참고로 산업안전산업기사를 취득하고 2년 이내에 건설안전산업기사를 보게 되면 과목면제를 받을 수 있습니다.

그 다음 과목인 산업심리 및 교육은 

그 다음 과목인 인간공학 및 시스템안전공학은 과락위험이 있는 과목이며 인간공학 특유의 광범위함과 함께 가끔씩 미친 난이도의 문제들이 출제되어서 과락을 유발하는 경우가 많으며 산업안전산업기사의 과목과 같습니다. 여기서 과락을 안 맞도록 공부를 해야하며 목표점수는 60점이상으로 잡으시는 것이 좋습니다.

그 다음 건설시공학 과락위험이 있는 과목이며 건설시공학과라는 과목은 생각보다 외울 내용이 많으며 건설재료학보다는 기출에서 틀에 벗어나는 문제는 많이 나오는 편은 아니지만 비전공자 입장에서는 과락을 유발할 수 있는 과목이라고 보면 됩니다. 

그 다음 건설재료학은 방대한 암기량으로 인해 과락위험이 있는 과목입니다. 계산보다는 암기여서 다행이라고 느끼는 사람이 있겠지만 막상 책을 펴보면 막막하기도 합니다. 건설시공학의 경우 어느정도 개념을 잡고 기출문제를 풀다보면 비슷한 문제가 많이 보이는 반면 건설재료학은 순수암기에 범위가 방대해서 어렵습니다. 과락의 위험이 제일 높은 과목이며 필기시험 평균 60점을 넘기려면 건설안전기술과 안전관리론에서 미리 점수를 확보하셔야 합니다.

그 다음 건설안전기술과목은 주로 건축공학과 관련된 문제보다는 건축 시공 시의 작업 주의 사항과 수치 등 외워야 할 부분이 많은 암기 과목이며 산업안전산업기사와 과목명이 똑같고 내용도 같습니다. 건설안전기술에 나오는 산업안전보건법 등 법령과 각종 시공 시의 작업 주의사항 등은 실기 필답형과 작업형에 높은 비율로 출제가 되며 사실상 이 과목이 실기시험에서는 메인이라고 보면 되어서 이 과목의 경우 좀 고득점에 맞도록 공부량 비중을 높이시면 됩니다. 전략도 전략이지만 실기에 미리 대비하셔야 합니다. 필기시험의 합격률은 30%~40%정도로 평균적인 난이도입니다. 

건설안전기사 실기

그 다음 실기시험은 건설안전실무로 필답형 1시간 30분과 작업형 50분이 주어집니다. 필답형 60점과 동영상작업형 40점으로 총 100점으로 구성됩니다. 필답과 작업형 점수 합계가 60점이면 합격이며 작업형시험은 산업안전산업기사처럼 동영상을 보고 문제를 푸는 형식이며 필답형에 준해서 시험을 보게 됩니다. 작업형시험의 경우 동영상으로 출제되서 시험범위가 한정적이어서 시험난이도는 쉬운 편입니다. 필답형은 산업안전보건법, 산업안전보건법 시행령 및 시행규칙 등 법규와 관련된 암기사항 문제가 많이 나오며 산업안전에서는 기계안전, 전기안전, 화공안전, 건설안전 등이 골고루 출제가 된다면 건설안전산업기사에서는 그야말로 건설업에 필요한 내용이 출제가 된다고 합니다. 실기시험의 경우 합격률이 45%~50%정도로 적절한 난이도입니다. 

건설안전기사 취업

종합건설업체 및 감리, 시공을 전문으로 하는 전문건설업체 등으로 취업할 수 있으며 현장 안전관리자로 근무할 수 잇습니다. 안전관리를 대행하는 협회나 업체의 컨설턴트로도 취업이 가능하며 한국산업안전보건공단 등 정부기관이나 공기업의 안전관련 부서로 진출할 수 있습니다. 참고로 사업의 종류 및 규모에 따라 사업장에 일정 수 이상의 안전관리자의 채용이 의무화되어 있어 건설업체에서 건설안전분야의 인력채용 시 건설안전기사 자격증을 가진 사람이 1명은 꼭 필요하며 옆에 보좌하는 역할을 하는 안전요원의 경우 건설안전기사는 없고 산업안전기사는 있는 경우도 있습니다. 대신 건설현장에서 건설안전기사 자격증을 가진 안전요원이 없으면 산업안전기사만 가지고 있어도 채용되지 않습니다. 

https://ggulinformationget.tistory.com/190

 

위험물산업기사 시험(필기, 실기, 응시자격, 합격률, 취업)

위험물산업기사란? 위험물이란 인화성 또는 발화성 등의 성질을 가지는 것으로서, 대통령령이 정하는 물품을 말하는데 위험물산업기사 자격은 발화성, 인화성, 가연성, 폭발성 등 위험물의 특

ggulinformationget.tistory.com

https://ggulinformationget.tistory.com/189

 

산업안전기사시험 (필기, 실기, 응시자격, 필답형, 작업형, 합격률, 취업)

산업안전기사란? 최근 광주에서 철거 중인 건물이 무너지면서 버스승객들이 사망하고 다친 사건이 일어났습니다. 우선 삼가고인의 명복을 빕니다. 아무튼 이 소식을 접한 여론의 반응은 현장에

ggulinformationget.tistory.com

https://ggulinformationget.tistory.com/188

 

전기기사 시험(필기, 실기, 난이도, 취업)

전기기사란? 요즘 공대에서 제일 인기있는 학과가 컴공 다음에 전기공학과입니다. 과거 전화기라고 불리던 시절은 지났고 현재 화학공학과와 기계공학과의 경우는 대기업에서 채용을 축소하려

ggulinformationget.tistor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