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제/경제

국민연금에 대해 알아보자(예상수령액, 납부액 조회, 수령 나이, 고갈시기)

by 뭐가 좋을까나 2021. 5. 7.

안녕하세요. 꿀정보망입니다. 연금은 크게 3가지로 나뉘게 됩니다. 개인연금, 퇴직연금, 국민연금으로 나뉩니다. 그 중 오늘은 국민연금에 대해 포스팅해보겠습니다. 최근 2020년 기준 출산율이 0.8명으로 예상보다 급격하게 떨어지고 있는 수치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현재 전세계에서 출산율이 1명대 이하인 것은 한국이 유일하여 안타깝습니다. 그런데 이 연금의 고갈속도가 빨라지고 있습니다. 현재 2030세대들은 연금을 제대로 받지 못할 수도 있다는 우려가 있으며 4050세대들 또한 본인의 연금수령 나이가 뒤로 미뤄질 것을 염려하고 있는 상태입니다. 아무튼 이런 불확실한 상황에서 본인이 납부하고 있는 국민연금의 예상수령액과 납부액과 고갈시기와 1달에 얼마를 받을 예정인지 등에 대해서 알아야한다고 생각하여 포스팅하게 되었습니다.

국민연금이란?

국민연금이란 노령, 장애, 사망따위로 소득 획득 능력이 없어졌을  국가가 생활 보장을 위하여 정기적으로 지급하는 금액. 특별법에 의해 연금이 적용되는 공무원군인사립 학교를 제외한 18 이상 60 미만의 국내 거주 국민은 국민연금을 받기 위해서 정기적으로 일정액을 국가에 납부하는 것입니다. 더 나아가면 국민연금은 보험원리에 따라 운영되는 대표적인 사회보험제도라고 할 수 있습니다. 즉, 가입자, 사용자로부터 정률의 보험료를 받고, 이를 재원으로 사회적 위험에 노출되어 소득이 중단되거나 상실될 가능성이 있는 사람들에게 다양한 급여를 제공하는 제도입니다. 국민연금제도를 통해 제공되는 급여에는 노령으로 인한 근로소득 상실을 보전하기 위한 노령연금, 주소득자의 사망에 따른 소득상실을 보전하기 위한 유족연금, 질병 또는 사고로 인한 장기근로능력 상실에 따른 소득상실을 보전하기 위한 장애연금 등이 있으며, 이러한 급여를 지급함으로써 국민의 생활안정과 복지증진에 힘을 쓰는 제도입니다. 더 자세한 정보는 아래 국민연금사이트에 들어가서 확인해보세요.

www.nps.or.kr/jsppage/main.jsp

 

국민연금공단

 

www.nps.or.kr

국민연금 예상수령액

예상수령액은 국민연금 홈페이지에서 맨 위 상단에 국민연금 내 연금이라는 곳이 있습니다. 접속하셔서 로그인하시고 나면 주요서비스의 내 국민연금 예상액을 조회를 누르시면 됩니다. 현재 자신의 소득과 가입 기간을 기반으로 현재 시점으로 연금을 수령하게 되면 얼마를 받을 것인지 알 수 있으며 납부하게될 보험료와 물가 상승률 등을 고려하여 실제 연금을 수령하게 되는 시점에 얼마를 수령하게 되는지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 외에도 지금까지 납부한 보험료와 60세까지 납부하게될 예상 보험료, 예상 납부 기간, 소득 상승률에 따른 평균 소득액 정보 등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보통 가입기간이 35년으로 잡고 일정하게 월급이 300만원나왔을 때 연금을 빠짐없이 납부하면 한달에 96만원정도의 연금이 나온다고 합니다. 물론 이것은 예상수치이고 향후 저출산과 국민연금의 투자수익 등의 외부 상황에 따라 언제든지 바뀔 수 있습니다. 

국민연금 납부액 조회

납부액을 조회하는 방법은 간단합니다. 먼저 국민연금 사이트에 들어가서 로그인을 한 다음에 자주 찾는 민원서비스에서 내 연금을 알아봅니다. 그 다음 가입납부내역을 확인하여 결과를 조회하면 완료가 됩니다. 총 가입월수와 납부한 연금보험료와 납부하지 못한 연금보험료를 상세하게 알 수 있어 매우 보기 좋았습니다.

국민연금 수령 나이

아래 표를 보시면 현재까지의 기준입니다. 이 부분은 현재 50대분들에게 신경쓸 사항입니다. 향후 제 생각엔 현재의 고령화와 저출산이 매우 가속화되는 것을 보아 연금 수령나이를 뒤로 미루지 않을까하는 걱정이 있습니다. 저는 현재 24살이라 아마도 연금 수령나이를 늦추는 것은 확정이지 않을까하는 추측을 해봅니다.

국민연금

국민연금 고갈시기

일단 국민연금 고갈은 피할 수 없다는 생각도 듭니다. 특히 작년에 출산율이 0.8명인 것은 너무나도 충격이었습니다. 그동안 출산율은 1.2~1.3명쯤에서 일본처럼 반등하여 상승한 다음 1.7~1.8명대 부근에서 유지하지 않을까하는 전문가들의 의견이 많았는데 예상을 뒤집고 하락하다가 코로나도 덮쳐서 더 최악으로 가고 있는 상황입니다. 이전에 출산율 1.2~1.3명일때 고갈시기 예측이 2057년인데 아마 이번에도 출산율이 더 낮아져서 고갈시기가 앞당겨질 것으로 보입니다. 이로써 현재 2030세대에게는 부양할 노인은 많고 미래에 본인들을 부양할 청년은 적어지고 있는 상황입니다. 아마 미래에는 본인이 납부한 국민연금을 온전히 돌려받지 못한다는 인식도 강한 상황입니다. 그렇다고 국민연금공단의 잘못이 운영을 잘못한 것은 절대 아닙니다. 국민연금의 경우 연평균 투자수익률이 연 6~7%정도로 다른 나라에 비해 매우 높은 편입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 수익률로는 고갈을 피하기 힘듭니다. 

그렇다면 해결방안은 있는가? 정답은 절망적으로 말하자면 국가는 국민연금 납세를 더 늘리고 지급시기를 늦춰서 고갈시기를 늘리는 방향을 모색하는 방법은 있을 뿐이고 근본적인 저출산문제를 얼른 해결해서 고갈시기를 늘리는 방향을 마련해야 합니다. 현재 2030세대에게는 국민연금으로는 안정적인 노후를 대비하기 힘든 상황입니다. 결국 국가가 무조건 개인의 삶을 보장할 수는 없는 상황이 올 수도 있습니다. 따라서 우리는 개인연금을 들든 악착같이 돈을 모으거나 투자를 잘 해서 노후대비할 돈을 모아야 합니다. 그리고 돈모아서 부동산 건물사서 월세받는 것이 연금보다 훨씬 최고입니다. 개인에게 최고의 해결방안은 건물주입니다. 이런 현실에서 좌절하지말고 건물주가 되기 위해 열심히 노동하고 아껴쓰고 돈을 모읍시다.

ggulinformationget.tistory.com/160

 

2021 근로장려금 신청(자격요건, 지급일, 신청기간, 지급액)

근로장려금이란? 안녕하세요. 꿀정보망입니다. 5월 1일부터 근로장려금의 신청시즌이라 관심이 많으신 분들이 많은 시기인 것 같습니다. 정기신청기간은 5월 1일부터 5월 31일까지이며 기한 후

ggulinformationget.tistor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