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제/가상화폐

리플 코인 분석(xrp, 시세, 전망, 소송 결과)

by 뭐가 좋을까나 2021. 5. 9.

리플코인이란?

리플코인은 금융 거래를 위한 인터넷 프로토콜인 ‘리플 프로토콜’에서 사용되는 디지털 자산이자 기초 화폐입니다. 이 코인을 매개로 전 세계의 화폐를 몇 초 내로 송금할 수 있어 혁신적인 실시간 통화 거래가 가능합니다. '리플 프로토콜'이란 분산원장을 기반으로 한 ‘실시간 총액결제 시스템(RTS)’으로 국제결제시스템망(SWIFT)을 대체할 새로운 대안으로 주목받고 있습니다.

송금 시스템에 가까운 특성이 있어 일반적인 디지털 자산과는 그 구조가 다릅니다. 사용하는 합의 프로토콜도 독자적일 뿐만 아니라, 다른 코인들과 다르게 현실적으로 주도권의 집중화가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리플의 시스템은 한정된 참여자만 분산 네트워크를 구성한다는 의미에서 프라이빗 블록체인(private blockchain)이라고 불리기도 합니다. 리플사는 총량의 62%의 코인을 보유하고 있으며, 사업 개발 단계에 따라 전략적으로 시장에 유통하고 있습니다. 리플사는 그들이 전체 유통의 반수 이상으로 보유하고 있는 코인을 악용할 우려를 잠재우기 위해 암호화를 통해 보호된 조건부 날인 계정(escrow)에 리플을 넣어둔다고 합니다.

리플의 특징으로는 현재 주로 은행 간 이체서비스에 집중하여 진행 중이며, 리플 네트워크에는 미쓰비시 도쿄UFJ 은행, 스웨덴 SEB, 중동의 아부다비 국립은행과 인도 Axis 은행을 비롯한 세계 주요 금융권 75개가 참여하고 있습니다. 매년 빠른 속도로 확장하고 있으며, 최근 이들의 적극적인 참여로 상호 송금 거래 규모는 하루 7700만 달러를 넘어섰습니다. 또한 리플은 연결 통화(bridge currency)로 역할 하므로 기존 통화시장과 달리 수요가 적은 희귀통화를 거래하기 쉽습니다. 복잡한 거래 과정이 불필요하고, 추가적인 비용도 지출되지 않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거래마다 0.0004달러의 수수료를 지급합니다. 이는 네트워크 스팸 공격을 막기 위한 것이며, 매우 적은 액수이므로 기존의 결제시스템보다 비교우위에 있습니다. 또한, 이 수수료는 영원히 소멸하게 되는데, 이는 시간이 지날수록 토큰의 가치가 조금씩 높아짐을 의미합니다. 추가로 인플레이션이 없습니다. 시간이 지날수록 화폐 총량이 늘어나는 대부분 디지털자산과 달리, 리플은 초기에 총 1천억 개 발행되었고 이제 더 추가로 생성되지 않기 때문입니다.

리플이 중요하게 여기는 가치인 P2P 네트워크는 서로 모르는 사람 혹은 은행 간의 외환 거래를 중개하는 다리를 만들어 줍니다. 따라서 SWIFT와 같은 중개기관이 필요하지 않아 저렴한 비용으로 신속한 국제 결제 서비스를 가능하게 합니다. 첫번째로 결제 비용 감소시켜 중개기관을 거치지 않으므로 수수료를 절약 가능합니다. 특히 환전 시 달러 거래와 달리 은행 계좌를 요구하지 않기 때문에 서비스 수수료나 추가 운용 비용이 발생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리플은 기존 환율보다 훨씬 더 경쟁력 있는 외환 가격을 제공합니다. 또한 실시간 결제: 전 세계 어디든 거래당 4초가 걸리며 즉각적인 정산이 가능합니다. XRP는 연중무휴로 초당 50,000건의 거래를 처리합니다.

리플 소송결과

현재 리플은 사업의 존폐를 놓고 미국 증권거래위원회(SEO)와 소송 중에 있습니다. 최근 많은 투자자가 시가총액 4위 가상자산인 리플(Ripple, XRP)의 상장 가능성에 주목하고 있습니다. 리플 최대 후원사인 일본 금융 기업 SBI 그룹의 요시타카 키타오 CEO가 "미국 증권위원회(SEC)와의 소송 마무리 후, 상장을 추진할 것"이라는 발언을 한 소식이 전해진 뒤, 전일 대비 시세 17% 급등한 것을 고려하면, 리플의 상장 가능성은 많은 투자자 사이에서 뜨거운 관심사가 되었습니다. 

미국 증권거래위원회(SEC)는 리플 랩사와 리플 최고경영자(CEO) 등을 상대로 리플이 적법한 발행 절차를 거치지 않은 증권이라며 XRP 판매 이익을 벌금과 함께 반환해야 한다는 내용의 소장을 맨해튼 연방 법원에 제출했습니다. 그에 대응하여 리플 측은 공식 채널을 통해 "XRP는 증권이 아닌 암호화폐로 시장에서 합법적으로 투자 거래되고 있다"며 "회사를 위해 끝없이 변호할 것"이라고 밝히면서 양측이 팽팽히 맞서고 있습니다. 브래드 갈링 하우스 리플 최고경영자는 "법원의 판결이 나오길 고대하고 있다"면서도 "소송에서 패소하면 미국 내에서 XRP를 포기하는 것도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방법"이라고 밝히기도 했습니다. 전문가들은 리플의 시세 전망은 소송 결과에 따라 큰 변동이 있을 것으로 내다보고 있습니다. 소송결과는 상당히 오래 진행될 것으로 보이지만 소송문제가 잘 해결된다면 엄청난 상승폭을 이뤄낼 것입니다. 

리플 전망

일단 가상자산 리플의 최대 보유 기업이 리플의 발행사 ‘리플랩스’가 미국 증권위원회(SEC)와의 소송이 잘 마무리되면 상장을 시도할 것이라는 전망을 내놨습니다. 리플랩스는 2018년부터 IPO를 진행하겠다는 의지를 보였지만, 기존에 발행한 가상자산이 미등록 증권에 해당한다는 혐의로 피소되었는데 지난 번에 블록체인 전문 외신 코인텔레그래프는 요시타카 기타오 SBI 그룹 CEO가 최근 실적발표회를 통해 SEC와의 법정공방을 마친 리플랩스가 IPO에 나설 것이라고 전망했습니다. 참고로 SBI는 리플랩스의 가상자산인 리플을 가장 많이 보유한 기업이다. 

또한 리플은 기본적으로 송금에 집중한 코인인데 기업들에 기존의 송금 방식은 매우 비싸고 느립니다. 그러나 리플은 XRP를 페이먼트 툴로 사용하는 데 집중하고 있어 더 빠르고, 더 싸게 해외 송금을 가능하게 만듭니다. 따라서 리플은 XRP를 결제 툴로 사용하는 솔루션을 제공하며 은행들이 원할 때 빠르게 결제를 할 수 있고, 이를 통해 국경 넘어 자금의 이동을 촉진시킵니다. 리플은 사용 효율이나 효용 면에서 경쟁 송금 수단에 비해 유리한 고지를 차지하고 있어 가상화폐가 현재 상용화가 되고 있는 시점에서 송금시스템의 기술력을 장기적으로 보면 전망이 매우 좋다고 볼 수 있습니다. 

리플 시세

리플 xrp 시세 전망

리플의 경우 과거 2017년말과 2018년 초에 비트코인 광풍일때 4900까지 급등하였던 코인인데 200원까지 급락했던 코인이며 현재는 다시 회복세를 이어나가면서 1920원정도에 안착하였습니다. 다른 메이져알트코인에 비해 많이 못 오른 코인이지만 시가총액은 80조정도로 현재 도지코인(850원 기준)의 시총과 비슷한 수준입니다. 현재 차트상으로는 최근 횡보하고 있어서 진입해도 부담이 없을 것으로 보입니다. 또한 현재 리플의 경우 승소할 가능성이 매우 높은 여론이 나오고 있고 저 또한 승소할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그러나 여전히 소송이 걱정되시는 분들은 리플은 매수하시지 않으셨으면 좋겠습니다. 

https://ggulinformationget.tistory.com/165

 

이더리움클래식 분석(전망, 시세)

이더리엄클래식이란? 이더리움클래식은 이더리움의 하드포크로 인해 생성된 다른 블록체인에 기초한 디지털 자산입니다. 하드포크란 인위적으로 블록체인을 분절하는 작업을 의미하는데, 이

ggulinformationget.tistory.com

https://ggulinformationget.tistory.com/164

 

네오 코인에 대해 알아보자(전망, 시세, 알트코인, 중국코인)

네오코인은 중국의 이더리움이라는 별명이 있을 정도로 유명한 코인이며 중국의 대표적인 암호화폐입니다.네오코인은 사실 2017년에 273000원까지 급등했다가 5575원까지 폭락했습니다. 그러다가

ggulinformationget.tistory.com

 

https://ggulinformationget.tistory.com/162

 

세이프문 코인을 알아보자 (safemoon코인, 레딧, 트위터, 팬케이크스왑)

안녕하세요. 꿀정보망입니다. 현재 우리나라에서는 세이프문 코인에 대해 모르는 사람이 엄청 많으실 것입니다. 올해 가장 핫한 코인을 뽑자면 도지코인입니다. 작년 트위터에서 일론머스크가

ggulinformationget.tistor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