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제/해외주식

미국 주식 추천: 쉐브론(정유주, 워렌버핏)

by 뭐가 좋을까나 2021. 2. 17.

투자의 달인'으로 불리는 워런 버핏이 이끄는 버크셔 해서웨이가 지난해 4분기 애플 지분을 줄이고 미국의 대형 이동통신사 버라이존과 양대 정유회사 중 하나인 셰브론의 주식을 대규모로 사들인 것으로 확인되었습니다. 반면 전기차 시장에 뛰어들며 연일 주목을 끌고 있는 애플의 지분은 줄였습니다. 16일(현지시각) 월스트리트저널(WSJ)에 따르면 지난해 12월 31일 기준 버크셔 해서웨이가 보유한 주식과 관련해 증권 당국에 제출한 서류가 공개되었습니다. 이 서류에는 버크셔가 버라이즌의 주식 1억4671만주, 셰브론의 주식 4849만주 매입한 것이 명시되어 있습니다. 쉐브론은 미국의 정유 회사 양대 산맥으로 작년 코로나19에 국제유가가 마이너스를 보일 정도로 급락하면서 경쟁사인 엑손모빌과의 합병설이 돌고 있습니다. 합병이 성사될 경우 사상 최대 규모가 될 것이라는 게 현지 매체의 전망입니다. 이또한 버크셔의 투자 배경이 된 것으로 분석됩니다.

셰브론 (Chevron)은 자회사 및 계열사에 대한 투자를 관리하고 통합 에너지 및 화학 물질 운영에 관여하는 미국 및 국제 자회사에 관리, 재무, 관리 및 기술 지원을 제공하는 기업으로 업스트림과 다운 스트림의 두 비즈니스 부문을 통해 운영됩니다. 업스트림 운영은 주로 원유 및 천연 가스를 탐사, 개발 및 생산하고 액화 천연 가스와 관련된 액화, 운송 및 재기 화, 국제 석유 수출 파이프 라인을 통한 원유 운송, 천연 가스 및 가스-액체 플랜트의 가공, 운송, 저장 및 마케팅으로 이루지며 다운 스트림 운영은 주로 원유를 석유 제품으로 정제하고 원유 및 정제 된 제품의 마케팅, 원유 및 정제 된 제품의 운송, 상품 석유 화학 제품의 제조 및 마케팅이 포함됩니다. 

쉐브론은 2019년 기준 매출 비중은 업스트림이 42%, 다 운스트림이 57% 수준이지만 이익 기준으로는 업스트림이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석유개발 부문(업스트림)의 경우, 일간 원유 및 천연가스 생산량은 3,058천BOED(Barrels of Oil Equivalent per Day, 원유로 환산한 일간 생산량)이고 이 중 원유는 1,865천BOED, 가스가 1,288천BOED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미국 생산량은 929천BOED로 전체의 30% 수준이고 미국 외에 도 아프리카, 유럽, 남미 등 다양한 지역에서 석유개발 사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2019년 원유 생산량 은 전년대비 4.4% 증가했는데 주로 미국 셰일 오일 지역인 Permian 생산 증가가 견인하였습니다. 석유 정제 및 화학 제품을 생산하는 다운스트림 부문의 경우 미국과 아시아 지역에서 사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석유정제 부문의 생산설비는 일간 175만배럴/일 규모입니다. 화학 부문에서는 미국에서 에탄 크래커에 투자하고 있고 한국에서는 GS와 함께 Mixed feed 크래커에 투자하고 있습니다.

위 사진은 석유개발과 화학, 정유의 매출과 당기순이익을 연도별로 나타낸 자료입니다. 보시다시피 매출의 경우 화학과 정유가 높은 편이지만 당기순이익으로 보면 석유개발이 더 큰 비중을 차지합니다. 따라서 석유개발이 순이익이 더 큰 중요한 사업임을 알 수 있습니다.

1월 9일 화이자(Pfizer)가 자사 COVID-19 백신의 긍정적인 임상 3상 데이터를 발표한 후 에너지주 주가가 급등했습니다.미국 시장 지수는 같은 날 1% 상승했으나 에너지 부문은 14% 오르면서 상승세를 이끌었습니다. 또한, 서부텍사스산 원유(WTI) 가격도 약 8% 상승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에너지주는 여전히 올해 초부터 현재까지 기준 45% 하락한 상태입니다. 당사는 당초 주가가 과잉 폭락했으며, 이에 따라 에너지주가 여전히 전반적으로 과소평가된 상태라고 봅니다. 당사 조사 대상 에너지주는 중앙값 기준 당사 적정가치 대비 37% 할인된 수준에서 거래되고 있습니다.

에너지 업종 중에서는 중앙값 기준 적정가치 대비 52% 할인된 상태에서 거래되고 있는 유전 서비스 기업이 가장 저렴한 상태인 것으로 보입니다. 또한, 탐사 및 생산 부문도 중앙값 기준 적정가치 대비 45% 할인된 수준입니다. 이는 GDP의 전반적인 회복을 촉진할 것이며, 당사는 GDP 대비 원유 수요 비율이 근본적으로 팬데믹 이전 수준을 회복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합니다. 원유 수요의 강력한 회복세가 예상되므로 공급 역시 증가할 필요가 있을 것입니다. 그러나 글로벌 시추 활동은 2020년 유가 하락과 함께 급감을 기록했습니다. 거의 최저 수준인 시추 활동이 증가하지 않는 한 공급 측면의 대응이 충분하지 않을 것이며, 이러한 비대칭으로 인해 부족 현상이 예상됩니다. 이를 장려하기 위해서는 상당한 원유 가격 상승이 필수적이지만, 시장은 여전히 원유 가격이 계속해서 사이클 저점에 머무를 것으로 추정하고 있습니다. 당사의 중기 사이클 유가 전망은 WTI 기준 배럴당 55불이며, 이는 현재 가격인 배럴당 40불과 2023년 만기 원유 선물 가격인 약 44불보다 높은 가격입니다. 

쉐브론은 과거 2008년 금융 위기나 2015~2016년 유가 급락기에도 배당금을 유지할 정도로 탄탄 한 주주 친화 정책을 펼치고 있습니다. 20년 초에 발표된 5개년 계획에서는 향후 5년간 배당과 자사주 매입에 총 80십억달러를 집행하겠다고 밝힐 정도로 높은 의지를 보였습니다. 다만 이는 유가가 60달러 수준일 때가 기준으로 최근 유가 급락 이후 투자비와 자사주 매입 계획은 당초 대비 삭감하였습니다. (20년 투자비 20% 삭감, 자사주 매입 중단). 그러나 그럼에도 불구하고 배당금은 최대한 유지하겠다고 밝혔는데, 투자비와 자사주 매입을 중단할 경우 이러한 계획은 지켜질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전년 수준의 배당금을 유지할 경우 현 주가 대비 배당수익률은 6% 수준으로 판단됩니다. 향후 유가가 회복될 경우 배당 및 자사주 매입을 통한 주주 환원이 보다 확대될 것으로 기대됩니다. 쉐브론의 주가는 유가와 가장 밀접한 상관 관계를 보이고 있습니다. 그러나 글로벌 오일 메이저나 미국 주요 석유개발 업체 대비해서도 쉐브론은 상대적으로 배당을 더 지급해왔습니다. 이는 적절한 투자 결정, 기 술력에 기반한 원가 경쟁력, 강한 재무 구조 등에 기인한 것으로 판단됩니다. 향후 저유가 환경 속에 서 시장이 재편되는 과정에서 이러한 동사의 경쟁력이 주가에 긍정적으로 작용할 것으로 기대됩니다.

이 사진은 쉐브론의 배당금추이와 유가평균그래프를 나태는 것입니다.

쉐브론은 현재 시가총액이 198조로 우량한 기업입니다. 베타지수는 1.33으로 시장변동이 아주 약간 있는 편입니다. 그리고 현재 적자지만 향후 12개월 후의 pe ratio를 나타내는 forard pe ratio는 17.84로 흑자전환이 전망되는 것이 긍정적으로 보입니다. 그리고 공매도비율은 0.77%로 매우 낮은 상태이며 이는 더 이상 하락하기는 힘들다고도 볼 수 있습니다.

위 사진은 쉐브론의 월봉차트입니다. 코로나의 여파로 인해 주가가 폭락하였고 현재 크게 회복을 못한 상태입니다. 현재 애널리스트들은 저평가상태라고 여겼고 워렌버핏도 현재 저평가기업이라 매수한 것으로 보입니다. 참고로 매수하기에 부담스러운 자리는 아닌 것으로 보이며 코로나가 회복하기 전까지는 팔지 않는 것이 좋을 것으로 보입니다. 

https://ggulinformationget.tistory.com/131

 

미국 주식 추천: Opendoor technology(open, 부동산플랫폼)

최근 ARK ETF가 지난주에 부동산 거래 플랫폼 기업 Opendoor(OPEN)를 1000만달러어치 넘게 사들였습니다. 또한 이미지 공유 플랫폼 기업 Pinterest(PINS), 게임 개발 플랫폼 기업 Skillz(SKLZ)도 많이 순매수했

ggulinformationget.tistory.com

https://ggulinformationget.tistory.com/100

 

주식종목추천:GS건설(건설,주택공급,중장기투자)

1.건설업계전망 최근 건설업계가 v자반등으로 주가가 회복하고 있습니다. 그 이유는 최근 정부는 서울과 경기도에 주택의 공급량을 늘려 부동산집값완화를 위한 공급을 늘리겠다는 정책을 발표

ggulinformationget.tistory.com

https://ggulinformationget.tistory.com/92

 

주식 종목 추천:동양철관(lng추진선,조선업,그린뉴딜,대북주,SOC사업)

안녕하세요. 오늘은 조선업 업황이 좋아지고 있다는 소식에 조선업업황의 수혜주인 동양철관에 대해 포스팅해보겠습니다. 동양철관은 LNG추진선을 깔아주는 회사로 조선업관련 수혜주입니다. 

ggulinformationget.tistory.com

https://ggulinformationget.tistory.com/87

 

일본주식추천:5대상사(워렌버핏,장기투자,니케이지수,경제대국,배당주식)

지난번에 중국과 베트남편을 포스팅해보았는데 이 두나라의 공통점은 고성장하는 나라입니다. 경제성장률이 6%정도로 성장이 매우 기대되는 나라입니다. 사실 전 일본을 좋아하는 편이 아니지

ggulinformationget.tistory.com

 

반응형

댓글